15일 경제무역·관광·문화·한중FTA 등 주요 정책 공유 및 상생 협력 강화 온라인 화상회의 열어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함(인천시).

인천시는 오늘(15일) 인천시·산둥성간 ‘제4회 우호협력 연석회의’를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하고 양 지방정부의 경제무역, 관광, 문화, 한중FTA 분야의 주요 정책 공유와 함께 교류 활성화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인천시·산둥성 우호협력 연석회의’는 2014년 11월 12일 체결한 ‘인천시·산둥성간 공동협력강화 비망록’과 2015년 11월 16일 체결한 ‘우호협력 연석회의 메커니즘 구축에 관한 비망록’ 이행을 위해 매년 두 도시에서 교대로 개최되는데, 지난해 산둥성 개최에 이어 올해에는 인천시에서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화상회의로 공동 개최했다.

회의는 경제무역, 관광, 문화, 한·중 FTA 등 각 분야의 실무급 관계자들이 참석해 양 측에서 협력 사업을 제안하고 교류방안에 대해 상호 검토 및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병진 시 국제협력과장은“코로나19로 인해 산둥성과의 협력사업이 주춤했으나 이번 제4차 연석회의를 통해 다시금 각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는데 양 성·시가 합의했고 상호 상생과 협력의 발전적인 관계로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04년 인천시와 우호도시결연을 체결한 중국 산둥성은 지리적으로 한국과 가장 근접한 중국의 대표적 관문 도시로서, 올해 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을 때 인천시는 산둥성에 마스크 2만5000장을 산둥성은 인천시에 마스크 6만장을 상호 지원한바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