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대를 위한 기후위기와 환경재난 극복을 위한 실천을 논하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오늘(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강득구 국회의원ㆍ양이원영 국회의원과 공동 주최로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미래세대를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이는 17개 시도교육청교육감들의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7월 9일)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포럼’(9월 3일)에 이어 ‘미래세대’를 위한 기후위기· 환경재난 극복의 실천력을 담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코로나 19로 기조발제자와 패널만 참석한 가운데 유튜브 생중계와 실시간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기조 발제자인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이사는 ‘기후위기와 그린뉴딜, 환경교육의 방향’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지방정부와 마을과 학교 모두를 행동하는 현장으로 만들어 가야한다고 했다. 

김보림 청소년기후행동 총괄 코디네이터는 미래세대의 대표로서 ‘기후 위기와 대한민국의 미래, 환경학습권’을 이야기하며 기후위기에 학교 교육이 근본적으로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되물었다. 

패널 참석자들은 '기후위기·환경재난 극복을 위한 오늘, 우리의 실천'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각각 발제와 토의를 진행했다.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은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의 대전환’을 강조하며 환경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기본법 개정안의 통과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존의 지혜를 배우는 생태시민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가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양이원영 국회의원은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교육의 방향’에서 기후재난이 일상화된 시대에서 미래 세대에게 생존권과 교육권이 보장돼야 한다고 하며 기후위기·환경교육은 환경감수성 증진과 능동성 강화를 목적으로 삼아야한다고 했다. 

강득구 국회의원은 ‘교육기본법과 환경교육진흥법 개정 제안의 함의’를 통해 생태환경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워야 할 때임을 강조했으며 ‘생태환경교육 강화 2법(교육기본법·환경교육진흥법 일부개정안)’을 통해 교육계가 신속한 기후위기 대응 시스템을 갖추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재영 국가환경교육센터장은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을 통해 ‘지구생태시민’을 양성하고 ‘생태문명의 핵심 학교’를 만들기 위한 환경학습권을 보장하고 교육의 생태적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전략들을 제시했다. 

신두철 교육부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생 참여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와 환경생태교육 방향’을 이야기하며 환경부, 해양수산부, 기상청, 산림청 등과의 소통 협업 강화와 학교 교육과정 안에서의 환경교육 내실화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심광현 환경부 환경교육팀 과장은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의 제3차 국가환경교육종합계획’에서 환경교육 기반구축에 따른 학교환경교육 강화와 사회환경교육 확대를 추진해 국가와 지역, 학교와 사회, 국제간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협의회 부회장)은 “이번 포럼은 국회의원, 교육부, 환경부 담당자와 학교환경교육 정책연구단 실무위원까지 참석해 전방위적으로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현세대’의 환경과 교육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한 의미 있는 토론의 장이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