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3일, 시민공원역 및 주안시민지하도상가 화재대응 토론훈련 실시

인천시는 재난대비 상시훈련의 일환으로 10월 23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미추홀구, 소방본부, 미추홀소방서, 인천교통공사, 인천시설공단 등 10여개 기관과 함께 시민공원역 및 주안시민지하도상가 화재대응 토론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용인 물류창고 화재사고에서 볼 수 있듯이 지하 공간 특성상 화재발생 시 피해규모가 매우 큰 점을 고려해 훈련재난유형을 선정했으며 특히 금년 훈련은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는 현 상황을 고려해 가상의 재난상황을 설정한 것이 특징이다.

훈련은 골든타임 내 시민대피, 긴급구조 등 피해 최소화 조치와 응급복구 조치 등 기본적인 위기상황관리에 대한 문제해결방식 토론으로 진행되며 기관·개인별 재난대응 임무 수행능력을 강화하는 데 의의가 있다.

코로나19 감염방지를 위해 시민참여방식은 온라인 설문조사와 비상연락망 구축·점검으로 대체했으며 이 과정에서 수렴된 시민의견은 재난대응 프로세스 상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설문조사는 인천시 홈페이지에서 9월 24일~10월 8일 동안 참여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지하철역이나 지하상가와 같은 지하층 화재사고 특성상 순식간에 퍼진 유독가스로 인해 질식할 위험이 큰 만큼 무엇보다 평소 대피요령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