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중기청, 2020년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모집 공고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하 인천중기청)은 올해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을 26일부터 모집을 한다고 밝혔다.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은 오랜 기간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고 있는 우수 소상공인을 발굴·선정해 추가 성장을 지원하고 성공모델을 확산해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백년가게는 30년 이상, 백년소공인은 15년 이상된 사업체를 대상으로 혁신의지, 차별성 및 우수성, 성장역량 등을 종합평가해 선정한다.

◆ 2020년도에 백년가게 육성사업의 달라지는 내용

첫째 그동안 음식점업과 도·소매업으로 한정하고 있던 백년가게 신청대상 업종을 모든 업종(단일제조업-제조업종만을 영위하는 사업자(백년소공인 선정 대상) 및 정책자금 융자제외 업종 제외)으로 확대해 수리업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세탁소, 이·미용실) 등에서도 다양한 성공모델을 발굴한다.

둘째 기존 소상인과 소기업으로 한정하고 있던 신청대상 기업 규모를 중소기업까지 확대한다. 

셋째 올해부터 국민추천제( 국민추천제에 참여하려면 중기부 홈페이지의 국민 참여 서비스에 접속해 백년가게와 백년소공인을 추천하면 됨
) 를 통해 국민 누구나 우수한 소상공인을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으로 추천할 수 있다.

국민추천을 받은 백년가게의 경우 업력 30년 이상의 요건을 충족하지 않더라도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중점 평가하여 국민추천 백년가게로 선정한다(하한기준 업력 20년)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으로 선정되면, 맞춤형 컨설팅사업, 국내ㆍ외 전시회 참가, 온라인 몰 입점 및 기술개발, 혁신형소상공인자금 활용시 금리 인하 등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인천중기청 관계자는 “성장역량 및 혁신의지를 갖춘 우수 소상공인들이 백년가게와 백년소공인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공고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www.mss.go.kr)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