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40개소, 4만 3000여명 종사자와 입소자 밀착관리

인천시는 면역력이 약한 고위험군의 집단감염 우려가 있는 노인‧장애인 등의 생활시설과 의료기관 총 540개소에 대한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준하는 시설안심보호 조치와 공무원 1:1 밀접전담제’를 전격 실시 모든 기관마다 전담 공무원을 투입해 밀착관리하기로 했다.

우리시의 대상 시설은 요양원 400개소, 양로원 21개소, 장애인생활시설 22개소, 노숙인생활시설 5개소 등 취약계층 생활시설과 요양병원 68개소, 정신의료기관 24개소 등 540개소이며  10일부터 24일까지 2주 간 코호트 격리에 준하는 1:1 밀접전담제를 시행해 현장 모니터링 등을 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밀접전담제 대상인 540개소에 대해 각 시설 1개소 마다 전담 공무원을 1:1로 지정해 매일 오전, 오후로 각 시설에 대한 모니터링(강화된 대응수칙 실행 여부, 종사자 체온 등 건강상태 점검)을 실시해 입소자는 물론 종사자들에 대한 신체이상 발견 시 즉시 보건소 등과 연계해 진단검사를 받도록 조치하는 것은 물론이고 시설에서 필요한 사항들을 즉시 지원한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이와 함께 이들 생활시설에 대한 안심보호 강화 방안으로 ▲ 시설별 주·야간 관리책임자 지정 ▲ 시설 보유차량을 활용해 종사자 출퇴근 전용차량 운행을 통한 바이러스 확산 가능성 사전 차단 ▲ 시설 신규 입소자의 2주간 안심방 대기제(격리실) 운영 ▲ 입소자 및 종사자 1일 2회이상 발열체크 의무화 ▲ 시·군·구·보건소·시설 간 카톡방 운영 등을 통한 사전정보 교환, 비상시 긴급조치 대체 등 강화조치 방안을 마련했다.

당초 인천시는 취약계층 생활시설에 대한 예방적 코호트 격리 시행을 검토하기도 했으나 타시도 운영실태 참고 및 관내 노인·장애인협회, 시설장 대표 등과의 예방적 코호트 격리 시행에 대한 의견수렴 등을 거치는 등 다각적으로 논의한 결과 향후 상황 발생 시 코호트 격리를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세밀히 준비는 해 나가되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준한 이번 안심보호 대책과 공무원 1:1 밀접전담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요양원, 요양병원 등에서 감염이 발생하면서 집단생활시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입소자가 많고 집단생활을 하는만큼 한명이라도 감염될 경우 큰 피해로 이어지며 전파경로를 찾기 어려운 경우도 있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이번 밀접전담제 시행을 결정했다”며 "공무원 한명 한명이 전담하는 밀착관리를 통해 우리시에 추가 확진환자가 나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호트 격리는 특정 질병에 같이 노출된 사람을 하나의 집단(코호트)으로 묶어 격리하는 방역 조치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대구의 청도대남병원, 신천지 교인이 집단 거주하는 대구한마음아파트가 코호트 격리에 들어간 상태다. 

또한 최근 봉화 푸른요양원에서도 집단감염이 발생해 5일 해당 지방정부에서도 코호트격리 실시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