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완화 · 안정적 조업활동 지원

동구는 연안어선을 대상으로 친환경 에너지절감장비 보급사업 신청자를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친환경 에너지 절감형 어선의 기관ㆍ 장비ㆍ 설비를 지원해 어업 경영개선과 해양사고예방 및 안정적 조업기반 조성을 위해 추진한다. 

사업자 선정은 사용연수가 많은 노후기관을 해상용 디젤기관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자 노후장비 설비를 대체하고자 하는 자 새로운 장비 설비를 설치하고자 하는 자 등을 우선 선정하게 된다. 

사업자로 선정되면 수협중앙회의 공동구매 단가계약 체결된 장비에 한하여 보조금 60%, 자부담 40%로 지원하게 되며  단 보조금 지원을 받은 대상자는 제품설치일로부터 5년(기관의 경우 7년)까지 해당 어선의 기관 및 장비에 대해 양도, 대여, 교환, 담보제공 등의 처분이 제한된다. 

신청은 친환경 에너지 절감형 어선의 기관‧장비‧설비 대체 또는 설치를 희망하는 연안어업 허가 어선을 보유하고 있는 어업인으로 사업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선적증서, 어업허가증, 어선검사증서, 조업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출항 증명서 및 위판실적확인서 등), 노후기관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엔진 제작증명서 및 거치확인서 등, 기관 신청자에 한함)를 구비해 동구청 관광진흥과로 2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 친환경 에너지 보험료 지원, 어선사고예방시스템 구축사업 등 어업인에 대한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안정적 조업활동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