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제안·예산낭비 신고등을 통해 예산절감에 기여한 구민 대상, 3월 10일까지 접수

동구가 구민 제안, 예산낭비 신고 등을 통해 예산절감이나 수입증대에 기여한 구민에 대해 예산성과금 지급 신청을 받는다고 7일 밝혔다. 

예산성과금이란 예산의 집행방법과 제도개선 등으로 예산을 절약하거나 수입을 증대시킨 경우 절약된 예산 또는 증대된 수입의 일부를 기여자에게 성과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이다. 

2019년 1월부터 12월까지 국민 제안을 제출해 채택된 자, 예산낭비 신고 지출절약이나 수입증대에 관한 제안을 제출해 예산절감 및 수입증대에 기여한 주민도  누구든 신청가능하다. 

예산성과금 신청은 신청서, 지출절약이나 수입증대의 객관적 증빙자료 등을 구비해 3월 10일까지 구청 기획감사실(금곡로 67. 3층)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도 접수 가능하다. 

성과금은 각 분야별로 정원감축은 감축정원의 인건비 1년분, 경상적 경비는 절약액의 50%, 주요사업 추진은 절약액의 10%, 수입증대는 증대액의 10% 지급할 계획이다. 

구는 신청 서류를 바탕으로 예산성과금 심사위원회를 거쳐 창의성·노력도 등에 따라 예산범위 내에서 차등지급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동구의 살림살이인 재방재정 운영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예산과정에 주민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 재정정보 공개, 예산성과금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