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보건소는 최근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주최로 자살유족 원스톱 서비스 지원사업의 원활한 수행과 효과적인 지역사회 연계 체계 구축을 위한 간담회 및 사례회의를 진행했다.  

자살유족 원스톱 서비스 지원사업은 지난 9월 부터 보건복지부와 중앙심리부검센터에서 시작한 시범사업으로 인천에서는 부평구 · 미추홀구 ·연수구 · 남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다. 

자살로 인한 사망사고 발생 시 일시 주거비용 지원, 법률 및 행정처리 비용지원, 학자금지원 등 갑작스러운 일을 당한 유족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서비스다.

이번 간담회에는 부평구청 희망복지팀과 부평2동 행정복지센터, 부원중학교, 인천여자 상업고등학교 등 관계기관 종사자들이 참여해 사업에 대한 내용 안내 및 문답시간을 진행했다.  

또 자살유가족 사례관리를 위한 관계기관의 역할을 정립하고 효과적인 지원을 위한 방향을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한 학교 관계자는 “예민한 청소년기의 아이들이 자살과 같은 큰일을 겪게 돼 도움을 주려해도 접근할 방법이 없어 고민하고 있었다”며 “이번 회의를 통해 적지 않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부평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부평지역 내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사례관리, 정신 건강상담,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센터로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 상담 문의는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부평동, 산곡동, 청천동, 일신동, 십정동)(032-330-5602~3) 삼산정신건강복지센터(삼산동, 갈산동, 부개동)(032-330-1371~2)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