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감소추세 지속

미세먼지로 뒤덮인 인천 송도. (기사내용과는 무관함)

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은 2018년 인천시 대기질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 · 평가한 '2018 대기질 평가보고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대기질 평가보고서는 인천시 대기오염도에 대한 지난 1년간의 관측 자료를 도시대기, 도로변, 중금속, 산성우 등 각 측정망별로 종합해 집계 및 분석한 자료로 정책, 연구자료 활용 및 대기질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 배포하는 연간보고서이다.

보고서는 환경관련 부서, 연구기관 및 언론사 등 관련 기관에 배포, 인천시 환경정보공개사이트(http://air.incheon.go.kr)에 전자책 형태로 시민들에게 공개 예정이다.

2018년 대기질 자료의 분석결과, 최근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인 미세  먼지와 초미세먼지는 2018년까지 감소를 지속해 미세먼지(PM-10)는 40㎍/㎥, 초미세먼지(PM-2.5)는 22 ㎍/㎥로 집계됐다.

이외에   아황산가스나 일산화탄소와 같은 항목들도 약간씩 감소한 0.005 ppm, 0.5 ppm 수준으로, 대기질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는 지난 3월의 유례없는 고농도 상황 및 가을철 황사 등의 영향으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누적 평균(10월~12월 현재)이 높아지고 경보제 발령도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났다. 

이는 수도권 등 다른 지역들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남은 기간의 기상조건 및 계절관리제 및 국제협력 등 최근 강화되는 미세먼지 대응책 시행효과 등의 영향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러한 대기오염에 대응하기 위한 대기오염도 관측 및 분석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올해 5개소를 설치하고 3개소를 교체해 총 25곳의 관측지점이 갖춰지고 내년도 역시 5개소 추가, 2개소 교체를 계획함에 따라 2020년까지 총 30개소의 측정망을 설치 · 운영하게 될 전망이다. 

올해(2019년)의 대기질은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최종확정 후 2020년도에 발간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