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동구, 비대위 안전·환경 검증 제안 수용
'매몰비용 보전' 요구 인천연료전지 행보 촉각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안전·환경 검증을 위한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공사 강행에 이어 사업무산에 따른 매몰비용 보전 카드를 꺼내들었던 인천연료전지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종호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와 허인환 동구청장, 신봉훈 인천시 소통협력관은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 구성 추진 3자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비대위와 동구, 인천시는 '동구 수소연료전지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데 합의하고 구체적인 조사 방법, 기간 등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나아가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기초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에 대한 입장을 재협의한다는 것이 이들의 방침이다.

비대위 등은 또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 활동에 대한 인천연료전지 측의 적극적 협조와 조사 기간 중 공사 중단, 그리고 조사 기간에 대한 협의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안전성과 환경성에 대한 검증 작업이 가시화 되면서 최근 공사를 강행한 인천연료전지의 행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연료전지는 지난 18일 사업 무산에 따른 매몰비용 보전이 가능할 경우 공사 유예와 안전성 검증을 위한 숙의 기간을 가질 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한 바 있다.

한편 비대위는 3자 합의문 발표와 동시에 인천시청 정문 앞에서 6차 총궐기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 추산 450여 명의 주민이 참가한 이날 집회에서 비대위는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 백지화 투쟁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비대위는 "최근 국내외에서 수소폭발 사고가 발생해 수소에너지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적인 우려가 커지고 있음에도 사업자 측은 이에 대한 검증도 없이 공사를 강행했다"며 "향후 비대위를 인천지역대책위로 확대해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문제 해결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3자 합의에 따라 지난 30여 일간 진행돼온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의 단식농성은 중단됐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