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초기대응 미흡 사과…이달 하순 수질회복 계획
전날 2천여 시민 집회 열고 책임자 사과·처벌 등 촉구

'붉은 수돗물'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결국 박남춘 인천시장이 고개를 숙였다.

미흡한 초기대응에 대해 사과를 표하며 이달 하순 수질회복 계획을 밝혔다.

박남춘 시장은 17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는 열악한 상하수도 인프라와 안일한 현장 초기대응이 겹친 사고라고 생각한다"면서 "적수 사태와 관련 철저한 위기대응 매뉴얼과 종합대응 프로세스가 없었던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제 해결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노후 상하수도 관로 교체 등을 기반시설투자 우선순위에 놓고 상수도사업본부의 조직혁신을 포함한 상수도 혁신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주 내에는 가시적인 수질 개선이 이뤄지고 6월 하순에는 기존의 수질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달 30일 서구와 영종지역 수돗물에서 적수가 나온다는 민원이 접수되면서 알려졌다.

하지만 사태 발생 초기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돗물에서 여전히 적수가 나오고 있음에도 수질 기준을 충족하니 문제가 없다고 밝혀 시민들의 신뢰를 잃었다.

인천시 역시 적수 사태가 영종도와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가 한국수자원공사의 조사 결과가 나온 뒤에야 기존 주장을 번복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피해지역 학교에서는 급식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고, 대체급식을 실시하던 학교에서 식중독 의심 사례마저 발생해 시민들의 원성은 높아져만 갔다.

이어 적수 사태의 여파는 강화도까지 영향을 끼쳤고 결국 지난 16일 인천시민 2000여 명은 인천시와 상수도사업본부의 공개사과와 책임자 처벌 및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거리로 나오기에 이르렀다.

특히 인천시민들은 아직 '붉은 수돗물' 사태의 명확한 원인조차 규명되지 않고 있다는 데 분노하고 있다.

17일 서구 공촌정수장과 청라배수지 등 현장점검에 나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수돗물 공급체계 전환절차가 중간 점검과정도 없이 너무 급하게 진행됐다"며 "원인을 밝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돗물 전환 업무를 처리한 과정 등도 상세히 확인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조 장관은 18일 세종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의 원인 조사결과와 수돗물 정상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