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타워크레인 70% 가동 중단…파업 장기화 가능성 제기
건설업계·국토부,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 규제 여부 촉각

전국적으로 타워크레인 파업이 현실화되면서 송도국제도시와 검단신도시 등 인천지역 건설현장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건설노조 인천경기 타워크레인지부에 따르면 인천지역 100여 대의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동참했다.

이들은 송도국제도시와 서구 검단지구 등 인천 내 공사현장에 있는 타워크레인에 올라 고공 농성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불법 소형 타워크레인의 규제와 소형 타워크레인의 즉각 폐기가 이들의 주장이다.

건설노조 인천경기 타워크레인지부 관계자는 "인천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소형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대책과 규제가 필요하다"며 "무분별하게 늘어나는 소형 타워크레인으로 노동자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국토교통부는 정확한 소형 타워크레인의 등록기준과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중앙본부의 지시가 있을때까지 인천·경기 지역도 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양대 건설노조는 소형 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대책과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전국 1500 여대 타워크레인에서 동시다발적인 고공농성을 실시하고 있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서 가동 중인 3천500여대의 크레인 가운데 약 70%인 2천500대가량이 가동을 중단한 것으로 추산됐다.

당초 파업은 이틀 정도로 예정됐지만 노조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서 장기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이번 타워크레인 노조 파업은 임금 인상과 더불어 양대 노조의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 요구를 국토교통부가 거부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무인 타워크레인은 무게 3t 미만의 소형 크레인으로 조종석 없이 리모컨으로 작동하는 기계다.

타워크레인 기사가 아니더라도 20시간 교육을 받으면 현장 인력도 크레인을 조종할 수 있다. 

양대 노총은 이번 파업에 앞서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 사용이 급증하면서 각종 사고가 잇따르고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노조가 소형 크레인이라는 정책을 빌미로 내세우는 데 대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파업이 장기화하면 결국 건설현장과 건물주, 아파트 입주자들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빠른 시일 내 파업이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