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접경지역, 강화군·옹진군 특별관리지역
소독통제소 설치, 공동방제단 소독 방역활동

지난 5월30일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African Swine Fever) 발생을 공식보고 했다. 북한 자강도 우시군 소재 북상협동농장에서 사육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폐사하고, 나머지 돼지에 대하여는 살처분, 해당지역 이동제한, 예찰, 소독 등 방역조치를 취하였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북한에 인접한 강화군, 옹진군 2개 군이 아프리카돼지열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정해졌으며, 현재 강화군에서는 35농가 38,001두, 옹진군은 2농가 1,100두의 돼지를 사육 중에 있다.

6월2일까지 강화군, 옹진군 사육중인 농가에 대하여 예찰 및 점검을 실시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의심축은 발견되지 않았다. 

인천시는 강화·옹진군 37농가에 대하여 보건환경연구원, 가축위생방역본부 검사원이 농장을 현장 방문하여 6월 7일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 혈청검사를 완료할 예정이며, 현재까지 검사한 결과(8농가)는 모두 음성으로 판정되었다.

매월 실시하던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관리 담당관제 점검을 월1회에서 주1회로 강화하고, 수시로 농가에 대한 전화·문자 예찰을 실시하고, 돼지농가가 많이 분포된 강화군의 강화대교와 초지대교에 소독·통제초소 설치(6.6 예정)하는 등 방역활동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주요 전염원으로 꼽히는 남은 음식물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여 현재 인천 관내 양돈농가에서는 남은 음식물 급여 농가가 없는 것으로 파악 중이나, 지속적인 점검 및 지도 관리를 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강화군·옹진군에 대한 특별방역조치를 실시하고, 남은음식물 급여농가 점검과 외국인 농장근로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강화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