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정동 주거환경개선사업, 인천 업체 하도급 참여율 20%
입찰 자격요건 앞세우기 보다 지역업체 '상생' 의지 다져야

지역 건설업체의 하도급 공사 참여율을 제고하라는 인천시의 목소리가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

발주처인 인천도시공사와 시공사 포스코건설이 이른바 '핑퐁게임'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부평구 십정동 216번지 일대에서 '십정2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노후화된 기존 구도심을 정비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시하고, 도로·공원 등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공동주택 공급을 통해 지역주민의 복지증진과 주거생활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11월 본공사에 착수해 2022년 2월까지 총 19만2천400㎡ 면적에 5천678호의 주택을 건설하게 된다.

문제는 포스코건설이 본공사에 대한 하도급 계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를 철저히 배제하고 있다는 데 있다.

실제로 포스코건설은 이번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총 50건의 하도급 계약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지난 27일 현재 계약이 이뤄진 하도급 공사 10건 중 인천지역 건설업체가 참여한 사례는 2건에 그치고 있다.

금액으로는 10%에 불과한 실정이다.

인천시는 지난달 30일 열린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위원회'를 통해 관내 대형공사 추진 시 지역업체 하도급 권장비율을 기존 60%에서 70%까지 올린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발주해 최근 기공식을 마친 송도 워터프런트 1-1공구 건설공사의 경우 당초 지역 업체의 하도급 참여가 전무해 지역 건설업계와 시민단체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이에 시공사인 대우건설은 인천지역 업체의 하도급 비율을 43%까지 끌어올리며 발등의 불을 끌 수 있었다.

특히 인천경제청과 대우건설은 향후 미발주 공정에 대한 하도급 입찰 시 인천지역 업체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반면 인천도시공사는 해당 공사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이 포스코건설로 넘어갔다는 말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역시 향후 하도급 계약 시 인천지역 건설업체의 참여를 제고한다는 입장이지만 공사실적, 신용도 등 입찰참여 조건을 반대급부로 내걸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에 소재한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과거 모 시장 재임 당시에는 포스코건설도 총 100억원 규모의 공사를 추진하며 지역 공사실적과 무관하게 인천지역 업체들로만 입찰을 실시한 사례가 있었다"면서 "결국 지역 업체의 하도급 참여는 입찰 자격요건에 앞서 시공사의 의지가 관건"이라고 항변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포스코건설의 경우 협력업체 등록 자체가 어려운 만큼 공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줌으로써 협력관계를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며 "발주처인 인천도시공사 역시 간담회 등을 통해 말로만 상생을 외칠 것이 아니라 보다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