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치 활성화 기본조례(안)’마련,4월중 입법예고

 

"7월 ‘협치 원년 선포 한마당’으로 확대해나갈 것"

인천시(시장 박남춘)가 ‘민관협치 활성화 기본조례(안)’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민관협치 제도화의 틀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박재성 민관협치담당관은 “지난 25일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제4차 민관협치 준비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하고 관련 조례안에 대한 집중 논의를 거쳐 초안 구성을 마무리했다”고 밝히고, “도출된 안에 대한 내부 논의와 절차를 거쳐 4월 중 입법예고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번 조례안은 민관협치 준비 태스크포스(TF) 4회, 조례 준비 집중 소위 2회 등 총 6회에 걸쳐 함께 의견을 모은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입법예고와 더불어 조례 마련 취지를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민관협치 구체화를 위한 시민 의견 수렴의 장으로서의 집담회를 구성할 예정이며, 향후에도 다양한 시민 숙의의 장을 확대하여 오는 7월 ‘협치 원년 선포 한마당’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남춘 시장은 취임 직후 행정의 패러다임 전환으로서 ‘정의, 소통, 협치, 혁신’을 강조하고,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과 함께 하는 시정’이라는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전면적 협치 시정 도입을 천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민관협치담당관실에서는 지난 2월 1일 공무원, 전문가, 인천시의원, 시민사회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민관협치 준비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운영중에 있으며, 「민관협치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 및 관련 조례 제?개정 등 협치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5일(월) 열린 제4차 회의에서는 조례안 관련 사항 외에도 ? 시민공익활동 촉진을 위한 중간지원조직 필요성 논의, ? 4월 개최 예정인 집담회의 구성 및 운영방향, ? 민관협치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 구성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