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강릉선 KTX 사고와 관련해 "안전권을 국민의 새로운 기본권으로 천명하고 있는 정부로서 참으로 국민께 송구하고 부끄러운 사고"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모두 발언에서 "8일의 강릉선 KTX 사고는 '우리의 일상이 과연 안전한가'라는 근본적 불신을 국민에게 줬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천만 다행으로 저속 상태여서 인명 피해가 없었지만,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었던 사고였다"며 "부상을 당한 분들과 불편 겪은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교통 인프라가 해외로 진출하고 있고, 더욱 활발한 진출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마당에 민망한 일"이라며 "국토부는 이번 사고 뿐만아니라 최근 크고 작은 철도 사고가 잇딴 사실을 중시해 철저한 사고 원인 규명과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분명한 쇄신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혹시라도 승객의 안전보다 기관의 이윤과 성과를 앞세운 결과가 아닌지도 철저히 살펴보기 바란다"며 "KTX 강릉선은 개통된 지 1년 밖에 되지 않은 만큼 노후 시설뿐만 아니라 신설 시설까지도 안전점검을 다시 해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철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고강도의 대책을 주문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