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옥주 의원, “교원 배제징계 중심 징계처분 강화 절실”

2016년부터 최근 3년간 성희롱⋅성추행⋅성매매 등 성 비위로 징계를 받은 초중고 교사가 수백 명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나 학생들의 안전에 빨간불이 켜졌다.

26일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국회의원(비례대표, 환노위, 여가위)이 교육부와 각 시․도 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학교 내 성범죄 징계현황’자료에 의하면, 2016년 1월부터 지난 8월까지 총 337명의 초중고 교원들이 성희롱⋅성추행⋅성매매 등 성 비위로 징계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약 55.8%에 해당하는 188명은 파면, 해임 처분을 받고, 약 44.2%에 해당하는 149명은 견책⋅감봉 등의 경징계 및 교단 복귀가 가능한 강등⋅정직 등의 처분을 받고 여전히 학생들 앞에 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149명 중 경징계인 ‘견책’과 ‘감봉’ 처분을 받은 교사는 총 73명으로, 징계사유는 성매매(35.6%), 동료교사 및 교원 성희롱 및 성추행(23.3%), 학생 성희롱 및 성추행(17.8%), 특정 신체부위 촬영, 음란메시지 전송, 교육활동에 불필요한 행위 순이다.

‘견책’과‘감봉’은 경징계 처분으로, ‘견책’은 학교장에게 ‘잘못을 회개하도록 훈계’를 듣고 6개월간 승진에서 제외되는 인사상 불이익을 받는 징계다.

중징계인 ‘정직 1월~3월’ 및 ‘강등’ 처분은 여러 불이익을 받지만 교단에 다시 서는데 문제가 없다. 중징계를 받은 65명의 징계사유는 학생 성희롱 및 성추행(35.4%), 교사 성희롱 및 성추행(30.8%), 성매매(13.8%), 성풍속비위(카메라촬영), 음란메시지 전송, 간통 순이다. 

이 밖에 11명은 직위해제⋅불문경고⋅보류⋅수사진행중으로 나타났다.

송옥주 의원은 “성희롱⋅성추행⋅성매매 등 성범죄를 저지르고도 교단에 다시 서는 전국의 초중고 교원이 수백 명에 이르고 있다”며 “학교와 선생님을 믿고 어린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는 학부모들의 불안 해소를 위해서라도 성 비위에 대해서는 배제징계 중심의 강력한 징계처분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