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밖’ 인사에 업무공백 우려… ‘날림’ 의정 지적도

인천 동구 의회가 집행부에 대한 감시‧견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6일 동구와 구의회에 따르면 구는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승진 15명, 전보 95명 등 총 125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문제는 이번 인사발령이 구와 구의회의 업무공백을 무시한 채 이뤄진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받고 있다는 데 있다.

동구 의원 A씨는 “보통 인사발령을 내릴 때 업무의 연속성과 공백에 대한 우려 때문에 각 실과의 책임자와 담당자, 그리고 주민센터의 동장과 사무장 등은 동시에 교체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번 인사발령은 이 같은 점이 무시됐다”며 “실제로 이번에 구청 내에서는 의회사무과를 비롯해 도시재생과와 문화홍보체육실, 재무과, 여성회관 등 5개 실‧과장과 주무팀장이 함께 인사발령을 받았고 송현1·2동, 송현3동, 송림4동, 송림6동 등 4개 주민센터의 경우 동장(5급)과 사무장(6급)이 동시에 교체됐다”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해 구와 구의회는 의회사무과 인사를 두고 날선 공방을 벌인 바 있어 이번 인사발령에 대한 의회의 반응에 관심이 집중됐다.

지난해 9월 이정옥 당시 동구의회 의장은 이흥수 동구청장이 의회사무과 직원 12명 중 8명을 일방적으로 교체한 데 대해 ‘보복성 갑질인사’라며 날을 세운 바 있다.

지방자치법에서는 지방의회 사무직원의 경우 의장 추천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이 임명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동구 의회는 이번 인사발령에 대해 공식적인 대응은 하지 않고 다음 인사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A의원은 또 “지난 7월 2일 의원간담회를 통해 8월 27∼29일 제주도 의정세미나 일정이 결정됐으나 공교롭게도 허인환 구청장의 동 순시 일정이 8월 27일부터 9월 3일까지로 잡히면서 세미나 일정이 변경됐다”면서 “물론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동 순시 일정이 우선시 돼야 한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지만 구청장의 일방적인 동 순시 일정 통보에 구 의장은 무조건적인 협조로 일관하고 있고 구청장은 이에 대해 어떠한 해명이나 사과도 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의회의 집행부 감시‧견제 기능이 온전히 발휘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동구 의원 B씨는 “7월 임시회 당시 제정안을 포함해 총 16건의 조례가 상정됐는데 사전에 업무보고도 이뤄지지 않은 채 이에 대한 심사가 진행됐다”면서 “이처럼 충분한 업무보고도 없이 ‘날림’으로 조례를 상정하고 통과시킨 것은 의회가 집행부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라고 혀를 찼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