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계획 직접 디자인… 진로탐색‧학업성취능력 향상 도움

인천 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7월 30일부터 8월 3일까지 5일간 관내 중․고등학생 30여 명을 대상으로 ‘Check The Dream’ 여름방학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여행 메이커스’라는 주제로 여행에 대한 다양한 직‧간접적 경험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장상기 교수의 강의로 진행했다.

내가 기억하는 여행 소개, 나만의 여행 디자인, 여행가이드의 직업 탐색, 우리 동네 여행콘텐츠 살펴보기, 강화의 주요 자원 등을 활용한 인문학 투어, 여행의 기억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는 기행문 작성 등 ‘여행 메이커스’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내용으로 꾸며졌다.

특히 넷째 날에는 강화도에서 루지 타기, 소창(손수건) 꾸미기, 화문석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실시하고 청소년들에게 희망도서 지원이라는 그동안의 간접경험 제공과 더불어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갖도록 강화도의 역사문화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진로탐색과 학업성취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강에 참여한 한 학생은 “폭염에도 불구하고 강화도 여행은 아주 색다른 체험이자 추억이었다”면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훗날 꼭 내가 디자인 한 나만의 여행을 직접 실천하겠다”고 미래의 꿈과 소망을 밝혔다.

한편 ‘Check The Dream’ 사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한 계양구 지역연계사업으로 저소득층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분기별로 희망도서를 지원하고 여름방학에는 인문학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