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배우 우현, 우상호 의원, 배우 안내상ⓒ우상호 의원 SNS

배우 안내상이 학생운동 시절 고 이한열 열사의 영정을 지키고 있는 흑백 사진을 공개돼 화제다.

11일 방송된 JTBC ‘썰전’은 1987년 남영동에서 고문을 받다 숨진 서울대생 고 박종철 열사의 31주기를 맞아 당시 6월 항쟁에 선두에 섰던 우 의원을 초대했다.

이날 MC 김구라는 1987년 6월 민주항쟁 당시 경찰이 쏜 최루탄을 머리에 맞아 숨진 연세대학교 학생 고 이한열 열사 장례식에서 영정 옆을 지키고 있는 우상호 의원과 배우 우현, 안내상의 사진을 공개했다.

유시민은 사진을 보고 "안내상은 지하에서 더 과격한 활동을 했다. 우상호 의원이나 나처럼 잡혀가도 상관없는 사람들이 전면에 나서고 중요한 인물들은 지하에서 활동했다"고 안내상의 활약을 말했다.

우상호 의원은 "안내상은 1988년 미국문화원 도서관에 시한폭탄을 설치했다. (아마 지금도) 미국을 못 갈 것이다. 한국 블랙리스트엔 없는데 미국 블랙리스트에 올랐을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안내상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연세대학교 재학 시절 학생운동을 하다 교도소 신세를 지게 된 사연을 언급했다. 

한편 영화 '1987'은 1987년 6월 민주화 항쟁의 시발점이 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다룬 작품이다. 지난해 12월 27일 개봉해 470만 관객을 넘어섰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