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방송화면 캡처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배우 고(故) 장자연씨의 성상납 사건을 추가로 조사한다.

25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대검찰청 개혁위원회 관계자는 “과거사위원회가 재조사를 검토하고 있는 사건 중에 ‘장자연 사건’도 포함됐다”고 전했다.

장자연 사건은 신인 배우 장씨가 지난 2009년 3월 유력 인사들의 접대를 강요받아 오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다. 장씨가 숨진 뒤 그가 남긴 친필 편지에 성상납과 폭력을 강요했다는 내용과 함께 유명 인사의 명단이 공개돼 파문이 일었다.

경찰은 당시 리스트 속 인사들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지만 의혹이 제기됐던 유력인사 10여명은 혐의 없음 처분을 받았고, 장씨의 소속사 대표와 매니저만 재판에 넘겨졌다.

이로인해 ‘장자연 리스트’를 공개해야한다는 주장이 잇따랐지만 리스트는 결국 공개되지 않았다. 장씨의 소속사 관계자만 처벌 받는 정도에서 수사가 마무리 되면서 부실수사 논란도 불거졌다.

대검찰청 개혁위원회는 이미 검토 중인 25개 사건 외에 장자연 사건 등을 추가로 과서사위에 제안했다. 과거사위가 장자연 사건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이번 수사로 장자연 리스트가 공개될 지 주목된다.

과거사위원회는 법무부가 검찰의 인권침해 및 검찰권 남용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해 지난 12일 발족했다. 다음 달 중 사건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며, 조사 대상 사건이 선정하면 대검찰청 산하에 조사 기구를 설치해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키워드

#장자연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