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매경출판
     페이지:296p
     가격:1만4천원

인천출신으로 중국 동화(東華)대 교수이자 중국 전문가로 활동 중인 우수근 교수가 최근 ‘우수근 교수의 실사구시 중국 진출 전략’이라는 제목의 책을 출간했다.

우 교수는 청년들에게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라고 말한다. 특히 중국은 우리와 매우 가까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의 미래’라 불릴 만큼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땅이기 때문에 우리 청년들이 꿈을 펼치기에 더없이 좋다는 것이다.

중국은 지금 한국에 열광하고 있다. 제2의 한류가 중국 대륙을 휩쓰는 중이다. 청년들이 중국에 진출하기에 이보다 더 적절한 타이밍은 없다.

이 책은 중국 진출과 관련된 ‘A to Z’를 다루고 있다. ‘중국진출전문가’ 우 교수가 중국 현지에서 수년간 중국 진출과 관련된 일들을 총괄해 오는 가운데 알게 된, 현지에서만 알 수 있는 유학과 취업, 창업 그리고 기업의 시장 진출 등의 전망과 성공 포인트에 대해 요약했다.

또 각각의 실제 사례 및 선험자로부터의 소중한 조언과 유용한 정보 등도 생생하게 전달하고자 우 교수는 노력했다.

‘우수근 교수의 실사구시 중국 진출 전략’은 총 4개 파트로 구성돼 있다. 첫 번째에서는 청년들의 중국 유학에 관해 말한다. 중국 특히 상하이에서의 유학이 왜 각광받고 있는지, 성공적인 중국 유학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실제 유학 사례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실질적인 유학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중국으로의 취업에 대해 다룬다. 기회가 무궁무진하며, 한국에 우호적인 중국과 중국 기업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중국 취업을 위한 전략과 중국에서 일하고 있는 한국 청년들의 어드바이스를 담은 파트다.

세 번째는 중국 창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파트로 구성은 앞의 파트들과 유사하다. 다만 중국 창업을 하는 데 유의해야 하는 점들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은 청년 CEO를 꿈꾸는 젊은이들을 위한 팁을 담았다. 세 번째 장에서 발전해 중국 진출을 하는 데 있어 유망한 분야에 대해 알려주고 실제 진출 사례들을 통해, 중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우수근 교수는...
현재 중국 동화대 교수다. 인하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게이오대와 미국 미네소타주립대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중국 화동사범대에서 동북아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에서 인천시 중국 주재 국제 자문관 및 미래전략연구원 연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중국에서는 상하이 사회과학원 객좌연구원이자 코트라 상하이 중국진출 멘토, 상하이 IT기업인연합회 멘토로 종횡무진하고 있다.

지상파 방송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합 편성 채널의 중국 및 동북아 관련 프로그램에 출연 중이다. 또 국회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각급 교육기관 및 각종 단체 등과 삼성, LG, SK, 포스코, 기아자동차 등 글로벌 기업 등을 대상으로 중국 진출 관련 국내외 강연을 벌이고 있다.

동화대와 협력해 설립한 산학협력법인 ‘글로벌이앤비’를 토대로 한국 중앙 정부 및 산하기관, 지방자치단체, 대학을 비롯한 각급 교육기관 및 기업 등과 중국 이해 및 중국 진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