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자 해소방안 중 최악엔 해체 수순 포함

‘돈 먹는 하마’, 인천유나이티드FC 해체되나?

민선 6기 유정복 인천시장이 내놓은 재정개혁안의 골자는 예산 감축이다. 허리 띠를 졸라매야 한다는 판단이다.

만성 적자에 시달리는 시민구단 인천유나이티드FC에 대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배국환 정무부시장의 지적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인천유나이티드FC에 대한 해결방안은 답이 없다. 오히려 인천시가 준비한 해소방안을 보면 이같은 우려는 더 가중된다.

인천시는 인천유나이티드FC의 적자운영을 해소하기 위해 3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우선 인천시는 장기·실질적 구단운영을 지원하는 대기업을 확보해 시민·기업 컨소시엄 형태로 구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다음 방안은 대기업 확보가 어려울 경우, 인천시의 지원규모를 늘려 운영난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입장객 수입과 함께 광고 수입을 올릴 수 있도록 인천시의 지원 규모를 늘리겠다는 것이다.

마지막은 구단 해체다. 이도저도 안될 경우 인천시는 파산에 따른 해체까지도 고려하고 있다.

인천시는 이 3가지 중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안을 결정해 추진할 뜻을 밝혔다. 하지만 3가지 방안에 대한 세부 추진 계획은 지금까지 전혀 진행된 게 없다.

지난 6·4 지방선거 이후 꾸려진 인수위격인 희망인천준비단은 인천유나이티드FC를 운영할 대기업을 확보하겠다고 했지만 지금까지 접촉한 대기업은 없는 실정이다.

인천시는 희망인천준비단에 대우인터내셔널, 이랜드, 삼성, 포스코, 엠코테크놀러지, 하나금융, 삼성 등 인천에 둥지를 튼 대기업과 접촉해 인천유나이티드FC를 운영할 대상을 찾겠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이제껏 어떤 기업과도 접촉하지 않았다는게 인천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홍보비 지원의 규모를 늘리겠다는 방안도 예산을 축소해 긴축재정을 하겠다는 유정복 인천시장의 생각과 전혀 다른 방향이다. 이미 출산장려금, 사회단체보조금 등을 삭감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인천시가 만성 적자인 인천유나이티드FC에 지원 규모를 늘린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분석이다.

인천시는 홍보비 명목으로 2012년 20억원, 2013년 40억원을 지원했고, 올해 25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지난해 인천시 시민프로축구단 지원조례를 개정해 지원 기간을 2013년에서 2016년으로 연장했다.

하지만 인천유나이티드FC는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180억원이 넘는 적자를 냈다.

2010년 54억원, 2011년 36억7천만원, 2012년 79억7천만원의 적자를 냈고, 인천국제공항공사로부터 운영비 20억원을 지원받은 지난해에도 12억1천만원의 적자를 냈다. 인천유나이티드FC에 인천시 예산을 늘린다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붓는 격’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인천유나이티드FC가 해체 위기까지 왔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유나이티드FC를 비롯한 시민구단들이 재정난을 겪으면서 속속 파산위기에 놓이고 있는 처지다. 자칫 한 구단이라도 해체될 경우 프로리그 전체 운영에 영향을 미쳐 줄줄이 해체될 수 있다는 심각성은 이미 축구계에 퍼져있다.

인천유나이티드FC 개혁의 칼을 꺼네 든 유정복 인천시장이 어떤 묘수를 내놓을 지, 과연 현실성이 있는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