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금ㆍ수수료 뜯고 불량차 고객에게 떠 넘겨

 

인천은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 매매단지인 엠파크를 두고 있을 정도로 중고차 매매가 하나의 산업이다. 인천시와 엠파크를 둔 서구는 대한상공회의소 인천인력개발원과 함께 2011년부터 중고차 매매 전문 딜러 교육을 벌였다. 지역맞춤형 일자리를 만든다는 명목이었다.

시는 2년 동안 2억4천만원을 투입해 딜러 241명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서구도 2011년 8월 29일부터 그해 연말까지 4천351만원을 들여 일반 시민 150명에 대해 딜러 양성교육을 했다. 엠파크 측이 인천시에 장학금 10억원을 내고, 서구에 가좌1동 주민센터 신축해 기부채납한 뒤 이뤄진 일들이다.

하지만 조직폭력배들이 딜러로 일하면서 계약금과 수수료를 뜯어내고, 불량 중고차를 고객들에게 떠넘긴 사실이 드러나 인천 중고차 시장이 오명을 뒤집어썼다.

인천경찰청은 허위·미끼 중고차로 손님을 꼬여낸 뒤 계약을 하고 “차량에 하자가 있어 판매할 수 없다”며 계약금을 가로챈 조직폭력배 등이 낀 자동차 매매상 115명을 적발하고, 최모씨(33)를 사기 등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엠파크에서 퇴출된 뒤 경기 부천에서 자동차매매상사를 운영하는 최씨 등은 2013년 3월부터 10월까지 인터넷 사이트에 중고차 허위·미끼 매물을 올려 놓고 싼 가격을 보고 찾아온 손님들과 중고차 매매 계약한 뒤 “차량 성능검사를 다시해보니 차량이 이상하다”며 계약한 중고차를 팔지 않았다.

최씨 등은 계약금을 돌려달라는 손님들에게 계약금을 돌려주지 않거나 운행거리를 조작한 차량을 구매하게 한 뒤 각종 알선료와 수고비 등으로 모두 46대의 중고차로 5억여원 빼앗은 혐의를 받고 있다.

미끼 매물은 매매상사에 실제있는 차량으로, 싼 가격에 내 놓지만 절대 판매하지 않는다. 허위매물은 매매상사에 없는 차량으로 구매자가 있으면 이미 팔았다며 다른 차량을 보여준다. 이들은 손님들이 항의하면 몸에 문신을 한 조직폭력배 등을 동원, 협박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인천의 각 구청과 지구대에는 한 달에 100여 건의 중고차 매매로 인한 민원이 쇄도하고 있다”며 “앞으로 건전한 중고차 매매 상거래를 위해 악덕상사 대표 등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