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세무고등학교

▲ 인천세무고 전경

지난 9월 교육부가 공개한 ‘2013년 교육 기본통계’에 따르면 올 2월 고교 졸업생들의 대학 진학률은 70.7%로, 지난 2009년의 77.8%에 비해 7.1%가 하락했다. 4년째 감소 추세다. 반면 고졸 취업률은 2년 새 6.9%가 늘어 최근 사회적으로 선(先) 취업 후(後) 진학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이런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인천지역 특성화고가 2년 연속 취업률 전국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그 중심에 인천세무고등학교(교장·이재옥)가 있다.

주목할 만한 취업률과 우수한 취업의 질로 인해 이 학교 신입생 입학 성적을 매년 끌어올리고 있다. 2014학년도 고입 전형에서도 중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관심은 무척 높다. 지난 1일 세무고 강당에서 열린 입학설명회에는 중학교 교사, 학부모, 중학생 500여 명이 참가해 높은 관심을 실감케 했다.

11월 15일 현재 금융기관 20명, 공무원 3명, 공기업 7명, 대기업 39명, 중견·중소기업 40명, 세무·관세법인 37명, 언론 및 의료계 5명 등 세무고 3학년 취업희망자 200명 중 151명 취업이 확정된 상태다. 지난해 취업률 58.7%에 이어 올해 목표인 65%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성과에 대해 취업지도를 담당하는 손종권 부장교사는 “공기업과 대기업 공채 동아리 운영, 기업별 공채시험 대비 교육, 면접 지도, 개인별 포트폴리오 제작, 개인이력관리 등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특히 타 학교와 차별화 된 세무공무원반, 금융경제반, 회계반, 세무연구반, 무역실무반, ERP반, OA반, TOEIC반, 통상중국어반 전문 동아리 활성화가 학생들의 취업능력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차별화된 교육, 취업률과 질 높인다

삼성생명(4명), 삼성카드, 신한은행, 외환은행(2명), 우리은행(2명),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2명), IBK기업은행, KDB대우증권(2명), 저축은행(4명) 등 20명의 학생이 금융기관 취업에 성공했다. 이는 인천 특성화고 중 최다 인원이다. 지난해에도 19명이 은행·증권회사·보험회사 등 금융기관에 취업했다.

세무고는 금융기관 취업률을 높이려고 모든 학과 교육과정에 금융실무 교과목을 공통으로 편성해 교육하고 있다. 학생들 중심의 금융 동아리를 운영하고, 금융기관 종사자 초청교육, 금융기관 체험학습 등 다양한 맞춤형 금융교육을 실시 중이다. 세무고 정문 진입로에 나붙은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펀드투자상담사 등 금융 전문 자격시험 합격자를 격려하는 현수막은 금융기관의 높은 취업률을 대변한다.

 

안전행정부가 시행하는 지역인재 9급 공무원 선발시험에서 세무고는 지난해 4명에 이어 올해에도 3명을 합격시켰다. 이는 인천 내 특성화고 중 가장 많은 인원이다. 지역인재 9급 공무원은 특성화고에서 학교당 최대 5명이 응시할 수 있는데, 세무고는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공무원 동아리를 상설 운영하고 있다.

세무고는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무원 동아리 인원을 선발한다. 인터넷 강의 수강, 응시과목별 전담교사의 개별 학습지도, 야간 및 방학 중 자기주도적 학습 등으로 2년째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올해 삼성그룹에서 실시한 고졸 사무직 공채 결과, 세무고는 삼성물산(2명), 삼성생명(4명), 삼성에스원, 삼성카드, 삼성SDS 등에 총 9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이 역시 인천 특성화고 중 최다 인원이다. 이 밖에도 공무원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신용보증기금, 한국서부발전(2명), 한국지역난방공사(2명) 등의 공기업, 마리오 아울렛, 애경화학, 유니드, 이랜드서비스(6명), 일양약품(3명), 한화63시티, KT CS 등의 대기업이 세무고 39명의 인재를 선택했다. 

열정적인 교사, 희망을 꿈꾸는 학생

학생들은 세무고의 가장 큰 자랑거리로 선생님들의 열정을 들었다. 밤늦게까지 학생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이 있어 학생들은 희망을 꿈꾸며 공부 의지를 높인다. 이 때문에 자연스레 공부하는 분위기가 자리잡혀 취업률은 물론 질은 높아지고 있다.

오후 9시, 자격증 취득 준비를 위한 방과 후 학교, 전문 동아리 활동, 야간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교내 곳곳이 환하게 밝혀져 있다. 저녁에도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매일 400~500여 명에 이르다 보니까 인천 특성화고 중 유일하게 교내 저녁을 주고 있다.

<신입생 모집방법>

세무행정과 4학급, 세무회계과 4학급, 국제세무과 3학급 등 총 11학급 330명의 신입생 모집
▲원서접수
특별전형 12월 9일, 일반전형 12월 12일

▲합격자 발표
특별전형 12월 11일, 일반전형 12월 16일

▲합격자
입학 전 전공교육, 장학금(입학석차 80등 이내), 해외문화체험 등 혜택

▲문의
세무고 입학상담 전용전화(☎032-427-0419)
평일 오후 9시까지, 주말 오후 6시까지 방문 상담 가능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