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말은 태풍의 주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위협적인 태풍이 2개나 우리나라를 거쳐 갔다. 그에 따라 여기저기서 피해를 입었다는 얘기가 들려오고 돈으로는 산정할 수 없을 만큼의 큰 피해를 입은 곳이 한두 곳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나마 다행한 일은 우리 인천지역은 태풍의 최대 영향권이었던 남부지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피해가 덜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해마다 태풍이 오면 인천지역도 바짝 긴장을 하고 태풍의 진행 방향과 세력에 촉각을 곤두세우게 된다. 어김없이 인천항에도 영향을 미치기는 하였으나 다행히 인천의 경우 내항이 있기에 그 피해정도가 상당히 경감되었음을 현장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만약 인천 내항 1, 8부두가 계획대로 재개발되고 항만시설이 폐쇄된 후 그곳에 친수공간만을 단순 설치하게 된다면 내항을 피난처로 삼았던 수많은 선박들은 친수공간에 영향이 없도록 먼 곳에 접안하여 선박을 고정해야 할 것이다. 대개 선박이 부두에 접안을 하는 경우 부두(선석)에 바로 붙여서 1대1로 고정하는 것이 보통이나 태풍이 오는 등 긴급 시에는 한꺼번에 많은 배들이 일시에 몰리게 되어 1차 고정된 배를 의지하여 행으로 3 내지 5척, 그 이상 겹겹이 붙여서 접안을 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아무래도 1대1 접안에 비하여 고정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태풍의 영향을 훨씬 더 많이 받게 되어 안정성과 안전성은 급격히 낮아지게 된다. 더구나 기존의 부두(선석)가 재개발되어 항만시설이 없어지게 된다면 그 위험성은 더 커지게 될 것이고 중소형 선박들은 이에 대한 피해를 조금이라도 더 줄이고자 선박의 안전을 도모할 목적으로 다른 선박보다 먼저 접안하려고 서두르는 경쟁이 일어나고 이 과정에서의 직간접 피해가 추가로 발생될 수도 있다. 이는 차후 태풍 발생 시 충분히 예견이 되는 부분으로 이런 경우 발생되는 피해는 과연 누가 책임져야 할 것인지 논란거리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두 번째는 항만재개발과 관련한 기사(보도)에 대하여 얘기해보려 한다. 특히, 모든 신문사 및 기자, 그리고 특정 신문사 및 기자에 대한 악의적 인신공격 의도는 전혀 없음을 우선 밝히며 따라서 실명은 거론하지 않는다. 모 기자가 내항재개발과 관련하여 소속 신문사 지면을 통하여 여러 번 보도한 것을 접한 후 필자가 느꼈던 것에 대하여 오늘 이 칼럼을 통하여 몇 글자 언급하려 한다. 내항 인근의 주민들의 피해가 특정하역사의 잘못인양 보도가 되고 이를 해결하는 길은 조속한 재개발밖에는 없다는 식의 기사는 필히 지양되어야하며 특히, 재개발 시에 해당 부두의 근로자 생존 문제는 소홀히 취급된 듯한 느낌이 있어 필자가 받았던 안타까움과 섭섭함은 이루 말을 할 수가 없다.

당시 기자가 비록 사실에 근거하여 보도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전체의 내용을 모두 고려하여 보도하지 않고 일부분만 추려서 보도를 하게 되면 사실 전체에 대하여 알지 못하는 독자들에게 원치 않는 괜한 오해를 심어주게 되고 이 때문에 특정기업은 받지 않아도 되는 질책과 질타를 뒤집어쓰게 된다. 더불어 항만재개발과 관련하여 타 항만의 예를 보도한 적이 있는데 그곳은 해당 지자체에서 재개발과는 상관없이 친수공간 개발을 목적으로 해당 구역 중 일부분에 한하여 항만당국과 오랫동안의 시일을 거쳐 협의하고 또 합의를 이룬 내용으로 전체 계획에 대한 합의가 아니었던 것이다. 정작 재개발 계획은 인근의 타 항만이었음에도 마치 그곳이 재개발 대상이며 지자체와 항만당국이 합의하여 재개발을 약속하고 친수공간화를 서두르는 듯이 비춰졌으나 실상은 해당 구역(부두)의 운영사의 사업을 대체할 사업지 확보와 계약기간 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협의가 진행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더구나 그 지역의 언론은 해당 구역의 친수공간 계획(등)에 대하여 몇까지 문제점(무시되고 간과된)들을 지적한 해당 신문사의 보도내용을 필자가 확인하였다. 물론 필자가 그 현장에 있지 않았고 기자의 신분도 아니어서 어떻게 쓰는 것이 합당한 보도 내용인지는 모르지만 사실에 입각해 보도하더라도 내용 전체의 의미를 고려하여 보도하지 않고 기자의 입맛에 맞게 수정 및 축소가 된다면 그 기사는 사실성과 정당성에 있어서 이미 상당한 상처를 입은 기사라고 생각할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별도의 논평은 논설위원의 몫으로 돌리고 기자는 공평한 보도에 힘써주기를 바란다.

강상곤  ㈜영진공사·물류학 박사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