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을 고비로 5.31 지방선거운동도 이제 막바지다. 경기침체등 여러가지 이유로 냉랭한 유권자들의 반응에 비례해 후보자들은 한 표라도 더 얻기 위해 동분서주, 안간힘을 다하는 모습이다.

시간은 없고 갈 길은 바쁜 후보자 입장에서는 한 명의 유권자에게라도 더 알려 지지를 얻어내는 일이 발등의 불이다. 선거가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선거운동원들의 확성기 소리도 요란해져 소음으로 인한 불편을 호소하는 일부 유권자들의 볼멘소리 또한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유권자와 차량의 통행이 많은, 웬만큼 목좋은 교차로에는 어김없이 상대 후보자의 현수막이 내걸려 있고 남은 시간은 별로 없는 상황이고 보니 선거운동원들 입장에서는 소형 트럭에 후보자의 포스터와 확성기를 달아 로고송을 틀어놓고 아침부터 늦은 시간까지 아파트 단지나 주택가 골목을 누비는 것이 그나마 유권자의 관심을 조금이라도 더 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냉랭한 유권자들의 분위기와는 달리 불법선거운동 사례는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시 선관위에 적발된 불법선거운동 사례는 벌써 지난 2002년 지방선거 때의 적발건수를 넘어선 수치다.

게다가 대부분이 주의 등 경미한 처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고 이상의 처벌을 넘어선 사례들이다. 포상금을 전문으로 노리는 전문신고꾼의 신고도 한 몫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18일 이후 각 정당에서 추천을 받은 부정선거감시단이 활동하면서 불법선거운동에 대한 적발건수도 배 이상 늘었다.

그렇지 않아도 이번 지방선거는 내년 대통령 선거의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어 막바지로 갈수록 선거전은 더욱 과열양상을 보이고 불법선거운동 사례는 더 늘어날 조짐이다.

5.31선거는 대선도 아니고,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도 아니다. 우리 지역사회의 일꾼을 우리 손으로 뽑는 지방자치 선거다.

아무리 먹고 살기가 바쁘고 출마한 후보자들이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 중에서 더 낳은 후보자를 선택하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민주주의는 ‘최선’이 아니라 ‘차선’을 선택하는 것이고 투표는 권리이자 동시에 의무인 것이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는 유권자가 시장·시의원·구청장등 6명을 한꺼번에 선출하는 1인 6표제와 함께 군·구의원에게도 정당공천제를 적용한다. 때문에 후보자들의 면면이 소속 정당의 이미지에 묻혀버리는 이른바 ‘패키지 선거’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우리 유권자들이 눈을 크게 뜨고 적극적으로 참일꾼을 가려내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정치 무관심을 극복한 지역사회라야 그 앞날은 좀 더 알차고 밝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