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의 잠재적인 혹은 드러나있는 가장 큰 문제점 두가지는 신도시와 구도심 간의 균형발전과 소상공인 상생문제다.

신도시와 구도심의 균형발전은 특히 정치, 행정 가릴 것이 모두 나서야하는 문제다.

마치 강건너 가 듯 다리를 건너야 갈 수 있는 송도국제도시와 낮은 건물, 오밀조밀한 아파트, 빌라, 상가로 대변되는 구도심 간의 간극은 연수구가 풀어야할 숙제 중 하나다. 이 작은 도심에서도 균형발전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상징적 사건이 하나 있다.

송도동의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과 관련된 예산 문제가 그것이다. 무려 8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어린이 영어교실 등을 진행하는 것인데 등록을 위해 새벽같이 줄을 서고 아는 사람을 찾아 뒷선을 댈 정도로 학부모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다.(정작 아이들이 좋아하는지는 모르겠다)

이 사업을 특정단체에 위탁하려는 것에 대한 구의회의 우려가 있었는데, 다시 생각해보면 이 사업 역시 송도국제도시에 한정된 프로그램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구도심권에 살고 있는 연수구민이 자녀를 데리고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도서관을 갈 수 있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삶이 고단할 수 있고, 일을 나갈 수 있으며, 교통편이 불편할 수도 있다. 여러 가지 이유로 그 프로그램의 혜택은 온전하게 송도동 주민과 학부모를 위한 것이 된다.

그렇다면 구도심권에 있는 어린이도서관의 프로그램은 어떤가.

구도심권 연수구민은 20만명이 넘는다. 연수동에 있는 연수어린이도서관에는 예산이 얼마나 책정돼 있을까. 단 2천만원이다.

구도심권 연수구 주민들과 아동들은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가 송도동 주민들보다 적단 말인가.

연수구의 세수익 발생에 송도동이 적잖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주지하고 있지만 그것은 단적으로 증명되는 것이 아니다. 어느 한 지역이 다른 지역을 먹여살린다는 식의 논리야 말로 지역을 자르고 가르는 위험한 발상이다. 강남권이 서울 전역을 먹여살리는 것이 아닌 것처럼 말이다.

구청이 펼치는 정책과 예산책정까지도 불균형해지는 것은 막아야 한다.

소상공인 문제도 심각하다.

SSM 일명, 대형 점포 및 중대형 점포로 인하여 동네 슈퍼가 매년 4천개씩 폐업한다. 이제 이 얘기는 우리 연수구 소상공인에게 닥친 엄연한 현실이다. 이미 연수구에는 대규모 점포 3개, 중·대규모점포 7개가 있으며 서부티엔디 건물의 홈플러스 연수점, 송도유원지의 대규모 상업시설, 인천시에서 연수역사 역세권 개발 등 입점예정이나 개발 중인 대규모 상권들이 있다.

구청의 최우선 과제는 서민생활 안정에 있음은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따라서 영세 상인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진출은 규제해야 마땅하다.

인천의 대형 슈퍼와 기업형 슈퍼마켓에서 지난 1995년 5개에 불과했던 대형마트가 지난해 말 22곳으로 늘어났고 기업형 슈퍼마켓은 44곳으로 늘어났다고 한다.

구청은 연수동 대동로 상가 주변 약 350개의 점포의견을 청취해서 원하는 지원대책을 세워야 한다.

대기업들의 기업윤리와 사회적 체계를 외면하고 영세상인들의 상권이 파괴되는 몰염치하고 부도덕한 상행위는 제지시켜야 마땅하며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또한 크다 할 것이다.

연수구의회 하반기 활동 역시 마땅히 여기에 역점을 둬야 한다.

구의회의 존재 이유는 주민들을 위한 생활정치에 있기 때문이다.

이창환  인천시 연수구의회 의원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