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청라 경제자유구역으로 시작된 인천의 개발 광풍의 열기가 곳곳에서 대기업 특혜논란의 시비를 낳고 있다.

대우자판 송도유원지 부지(28만평)를 비롯, 롯데의 계양산 골프장건설(74만평)에 이어 한진중공업 북항배후단지(77만평) 조성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유원지부지, 그린벨트, 자연녹지인 이들 부지는 용도변경을 통한 개발을 둘러싸고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시민사회의 정서보다는 자본 및 기업의 논리에서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자판(주)의 송도유원지부지는 올바른 활용을 놓고 수년째 논란을 빚어왔다.

81만평 송도유원지지구 내 대우자판(주)부지는 2020 인천도시기본계획과 맞물려 상업·주거 등 주상복합시설로 용도변경이 조만간 가시화될 전망이다.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2년내 개발 결정으로 특혜논란을 빚은 대우자판 부지는 시민의 숲 조성 등 시민휴식공간을 요구하는 시민사회의 입장보다는 기업의 논리에 의해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게 문제다.

28만평 가운데 15만평은 유원지로 활용하고, 6만5천평에 대해 금융단지, 주상복합시설로 개발하겠다는 밑그림을 제시하고 있으나 개발이익 등 특혜시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롯데그룹 신격호 회장 소유의 계양산 골프장 건설은 시민사회의 최대 관심사다.

45개 시민사회·환경단체로 구성된 계양산 골프장 저지 인천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8월부터 롯데골프장 건설계획은 생태계파괴 등 현실성 없는 계획으로 시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골프장 건설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개발제한구역 2차(2007~2011) 관리계획안 중 핵심은 계양산 관련 개발계획안으로 롯데골프장과 롯데근린공원 조성사업이다.

특히 골프장 건설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긴밀한 연관관계를 갖고 있는 근린공원 조성을 놓고 그동안 공방이 치열했다.

롯데측은 그동안 골프장 건설을 위한 당근으로 롯데월드 같은 대형 놀이시설이 들어설 것이라며 지역주민의 반발을 무마시켜왔다.

반면 시민사회단체는 근린공원은 골프장을 짓기 위한 주민무마용에 불과하다는 입장이었다.

근린공원은 탄약고 안전거리에 위치하는 등 현실성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게다가 한강환경유역청도 골프장 건설의 부적합과 함께 근린공원의 핵심인 위락시설 설치에 대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테마파크형 레저시설 조성 때문에 롯데의 개발계획을 찬성했던 지역 주민들도 놀이시설이 포함된 롯데근린공원 개발계획안이 현실성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자 개발반대 입장으로 돌아서고 있는 실정이다.

롯데측이 지역주민과 인천시민을 위한 개발계획을 추진하기 보다는 기업의 이윤추구에만 혈안이 돼 추진해 왔음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는 인천시와 지자체가 한몫을 했다. 개발계획에 대한 사전 검토없이 대기업의 입장을 그대로 수용해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시와 계양구는 대기업의 개발의도에 맞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만큼 하루빨리 결단을 내려야 한다.

북항시대의 개막과 함께 한진중공업의 77만평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북항 개발의 최대 수혜자로 떠오르고 있다. 당초 이 부지는 논현·고잔동 한화공장 부지의 개발로 인해 대체 공업지역으로 예정됐었다.

그러나 시는 한진중공업 77만2천평 중 33만5천평만 공업지역(항만배후지원시설)으로 고시하고 나머지 부지에 대해서는 개발계획을 검토해 추가 지정한다는 것이다.

한진중공업은 조선소 공장증설 등 공장용지(23만8천평)를 비롯, 상업용지(5만6천평), 유통물류단지(14만3천평) 등을 조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자연녹지가 공업, 유통물류시설, 상업용지로 용도변경돼 천문학적인 개발이익이 예상되고 있다.

이같은 현실에서 칼자루를 쥔 시는 부지가 사유지라며 오히려 기업의 비유를 맞추는데 급급하고 있을 뿐이다.

북항 배후단지로서의 기능보다는 기업의 입맛에 맞춰 개발방향이 정해지고, 단지 자동차 및 유통물류단지를 개발계획안에 포함해달라고 하소연하고 있는 실정이다.

누구를 위한 개발이냐는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할 때다.

한진중공업의 자연녹지, 대우자판 송도유원지 부지, 롯데의 계양산 부지 등은 북항, 송도국제도시, 인천국제공항 지하철 등 주변 여건이 크게 변화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송도유원지 부지에 동양 최대 규모의 아쿠아리움을 유치해 착공식까지 했으나 결국 사업이 중단된 우를 다시 범해서는 안된다.

시가 2014 아시안게임 유치, 2009년 도시엑스포 개최 등을 위해 특혜시비를 외면한 채 실적 위주의 개발사업을 추진하거나 민자사업을 유치하고 있지는 않은지 곱씹어 봐야 할 때다.

기업에게 엄청난 개발이익을 주는 개발계획이 아닌 인천 시민의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한 마스터플랜이 마련돼야 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