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불공정 심사 의혹을 받아온 영종도 운북 복합레저단지 조성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인천도시개발공사에 대한 특별감사를 조만간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은 25일 “운북복합레저단지 조성사업의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과정과 관련한 자료 일체를 지난 22일 국가청렴위원회로부터 넘겨 받아 특별조사본부에서 감사착수 여부를 검토중”이라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졌는지 여부를 중점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감사원이 특별감사에 착수할 경우 입찰을 주관한 인천시도시개발공사와 심사 위탁을 받은 인천발전연구원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심사과정이 투명하게 이뤄졌는지 여부를 중점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은 특별감사후 조사 결과를 감사위원회 의결을 거쳐 국가청렴위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가청렴위는 운북레저단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에 각종 의혹이 제기되자 관련 서류를 제출받아 검토해왔으나 조사권한이 없어 어려움을 겪다 서류 일체를 감사청구 형식이 아닌 이송 형식으로 감사원에 넘겼다.

운북레저단지 조성사업은 영종도 운북동 일원 56만평 규모를 외자를 유치해 위락 주거단지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인천도개공이 국제공모 방식으로 사업자를 모집, 리포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나 탈락업체들은 심사과정이 졸속으로 진행됐다며 불공정 의혹을 제기해 왔다.

특히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리포그룹의 자회사 절반이 페이퍼 컴퍼니로 외국 투자기업으로서 자격에 문제가 있다며 리포그룹이 적격 업체였는지 여부와 심사과정이 공정했는지 여부를 밝힐 것을 촉구해왔다.
구준회기자 jhk@i-today.com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