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가 추진 중인 인천항 제3국제여객터미널 건설사업이 정부의 국비지원 불가입장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와 중국간 카페리 항로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28∼29일 제주도 서귀포에서 중국과 제14차 한·중 해운회담을 열고 한·중 카페리 항로 신규개설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와 중국간 카페리 항로는 인천 10개를 포함해 모두 15개 노선이 개설돼 운항 중이다.

그러나 양국간 교역규모가 해마다 급증, 여객 및 화물운송량이 많아지면서 한국과 중국 양측의 관련 업계사이에 새 항로를 추가 개설해달라는 요구가 많은 실정이다.

해수부는 이번 한·중 해운회담에서 이 문제를 집중 협의할 예정이며, 정부간 새로운 항로 개설이 합의되면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사업자 선정을 해 합작회사를 만든 뒤 새 항로를 따라 카페리선을 운항하게 된다.

현재로서는 터미널시설이 포화상태인 인천보다는 인근 평택항이나 군산항을 기점으로 한 노선이 신규 개설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련 업계도 배후부지 여건이나 시설이용의 편리성 등 측면에서 인천보다는 이들 항만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항만공사는 이러한 점을 감안, 매립이 진행 중인 제3준설토투기장 앞 해상에 새 국제여객터미널건설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최근 정부가 기획예산처의 경제성분석 용역결과 국비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서면서 주춤한 상태다.

결국 전체 사업비 7천억원(당초 정부 예상지원금 2천억원)을 항만공사가 단독 투자해 추진하더라도 상당 기간 사업지연이 불가피, 이 동안에의 신규 항로개설은 어려울 전망이다.

양국은 아울러 이번 회담에서 카페리 항로에 영향을 미치는 가까운 항로에 컨테이너선을 원활히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선박투입방식과 일정 기간 이상된 낡은 카페리선의 투입을 제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방침이다.

해수부는 중국 연안의 빈 컨테이너 선적 규제와 수입통관비·검역비 부과 등 중국 항만에서 한국선사에 가하는 차별대우를 없애도록 요구하기로 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우리측에서 신평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이, 중국측에서는 장소우궈(張守國) 수운사 부사장이 각각 수석대표를 맡았다. 이인수기자 yi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