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공사가 영종지구 570만평 연내 선보상을 위한 토지감정평가에 들어간 가운데 일부 영종 토지주들이 “인천시와 토공의 감정평가는 영종땅을 헐값에 수용하려는 의도가 짙다”며 감정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21일 영종 570만평 강제수용 결사반대 비상대책위원회 등 영종 토지주 70여명은 공항신도시의 한국토지공사 인천지역본부 영종보상사무소를 방문, 토공에 토지감정 중단을 요구하며 강력 항의했다.

이들은 토공이 벌이고 있는 감정평가는 현재 거래되고 있는 부동산 거래값 등 현실가가 아닌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감정평가를 하고 있어 보상가가 나오더라도 정상적인 거래가격 보다 턱없이 낮을 것이 불보듯하고, 이 보상가로는 다른 곳의 토지를 전혀 살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토공이 감정평가사 2곳을 선임하고 주민들이 1곳을 추천, 감정평가를 벌이고 있으나 상당수 토지주들이 동의서를 써 주지 않았는데 어떻게 추천됐는지를 알 수 있도록 동의서 명단 공개도 함께 요구했다.

특히 토공이 연내 선보상금으로 40%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토지 등기권리를 넘기고 내년에 나머지 60%를 지급하도록 하는 것은 법에도 없는 규정이라며 내년에 감정평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토공을 질타했다.

또한 강제수용과 환지 등 혼용방식으로 영종을 개발한다면서 환지 감보율을 72%로 하는 것은 인천시와 토공이 영종 땅을 헐값에 강제 수용하려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며 감정평가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 토지주는 “수도권의 그린벨트 지역도 땅 한평에 500만원이 넘는데 영종도는 인천공항과 경제자유구역으로 향후 개발가치가 높음에도 토공과 인천시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헐값에 땅을 수용해 막대한 개발이익을 챙기려 하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에 대해 토공 관계자는 “감정평가 결과 토지주가 보상가가 낮다고 여기면 재감정 등 각종 구제절차가 있다”며 “수용과 환지에 대해서도 다음달 중순쯤 환지 기준(안)을 마련, 토지주가 선택하도록 통보해 주겠다”고 말했다. 박준철기자 terryu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