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지구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공항배후 지역을 자유무역 지구로 추가 지정하고 영종지역 내 물류산업단지를 조기 개발하겠습니다.”
“중국과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송도 신항을 조기개발하고 인천항 배후도로망을 차질없이 건설하는 한편, 경인운하 건설도 적극 추진할 방침입니다.”

5.31일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우리당의 인천 유권자 구애(求愛)작전이 본격화하고 있다.

열린우리당 중앙당 정책위원회는 15일 오후 송도 갯벌타워 국제회의장에서 ‘동북아의 중심, 경제자유구역 인천’을 주제로 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문병호(부평갑) 의원을 제외한 인천출신 여당 국회의원 9명 전원과 김덕규 국회부의장, 김한길 원내대표, 강봉균 정책위의장, 조배숙 최고위원, 우제창 제3정조위원장, 이은영 제6정조위원장이 참석해 인천시민들의 건의 사항을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 선거가 임박했음을 실감하게 했다.

시민대표로는 지용택 새얼문화재단이사장, 박호군 인천대총장, 김정치 인천상공회의소 회장, 이환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서정호 인천항만공사 사장, 남세종 인천경실련 공동대표, 이종복 민주평통 부의장, 이선우 여성경제인협회 인천지회장을 비롯한 각 경제단체 및 공사·공단 관계자와 여당 인천지역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이 자리했다.

이환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송도 등 경제자유구역에서 내·외국인 기업 동등 대우(세금 및 자금지원) ▲50%에 불과한 기반시설 국고지원액 70%로 상향 조정 ▲경제구역 내 개발 및 투자유치 분야 행정절차 지방 위임 등을 건의하는 등 중앙정부에 대한 각종 지원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강봉균 정책위의장은 국내대기업의 투자유치에는 동의하나 투자규제 완화는 어렵다고 선을 그으며 정부와 협의, 수도권종합발전대책을 내놓는 자리에서 인천경제자유 구역의 해법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기반시설의 국고 70% 지원에도 난색을 표명하고 기반시설 예산을 추가확보하는 방법으로 인천지역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립대를 신설하는 울산이 캠퍼스 건설비로 국고 1천5백50억원을 지원받게 되나 국립대 전환을 추진하는 시립 인천대는 이 같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박호군 인천대 총장의 불만에는 “시립인천대를 국립특수법인화(국립화)하되 인천시가 5년 간 년 200억원씩의 운영비를 부담하도록 하고 5년 후에는 대학발전기금에 출연하는 방법으로 인천대의 국립화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답했다.

우리당 시당 관계자는 기존에 정부측이 인천시가 10년 간 학교운영비를 부담하는 안을 내 놓았던 것을 상기시키며 이렇게 되면 국가가 1천억원을 인천대에 추가 투자하는 효과를 낳게 된다고 설명했다.

항만물류협회 이승민 부회장은 인천신항건설사업 조기 추진, 인천항 국제여객부두 조기확충 등을 위한 총 2천168억원의 2007년 예산 추가 편성을 당부했다.
강 의장은 오는 6월 인천신항개발과 관련된 기본계획을 수립, 내년부터 송도신항(인천 남외항)이 조기 개발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굴포천방수로주민대책위 박한욱 간사는 경인운하건설을 촉구, 경제성에 대한 타당성을 인정받은 만큼 지속가능발전위원회와 협의한 뒤 환경문제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 운하건설을 추진하겠다는 강 의장의 답변을 유도했다.
 
특히 이날 지용택 새얼문화재단이사장은 “최근 인천의 지도층 인사 260여명이 중국 상해 양산 신항을 집단으로 방문한 것은 인천을 소외시키는 여·야당에 대한 무언의 시위”라고 지적하고 “인천출신 장관이 한 명도 배출되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가 내 놓는 정책공약만으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표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김한길 원내대표는 영호남과 충청권은 지역배려 차원에서 장관이 임명되기도 하나 인천은 서울·경기와 수도권으로 묶여 피해를 보는 것 같다며 노무현 대통령을 만나면 이 문제를 거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차기 장관감이라고 추켜세우기도 했다.

김정치 인천상의 회장은 산업생산성 및 실업률 등 각종 통계를 보면 인천의 경기가 전국에서 가장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정부의 수도권 규제 정책과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일부 책임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강 의장은 “이제 전통산업으로 인천 발전을 이끌어 나갈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인천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앞으로 경제자유구역에 최첨단 산업을 유치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주장, 시각차가 있음을 나타냈다.

김한길 원내대표는 이해찬 국무총리가 정부차원에서 2014년 아시아 경기대회 인천유치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견을 전달해왔다고 밝혔으나 3.1절 골프파동으로 이 총리가 전격 교체돼 다음 총리가 이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