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보육사업 종사자들은 지역 보육사업 발전을 위해 인력충원과 함께 단체 간 알력 불식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천지역 사립보육시설과 공립보육시설 간에 적지 않은 갈등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인천시 차원의 대책이 시급하다.

19일 국회여성가족위원회(위원장·김애실, 한나라)가 국립상주대학교에 의뢰해 발간한 ‘전국 16개 광역 시·도 보육정책 및 현황 비교 평가서’에 따르면 인천지역 보육 종사자들은 보육관련 단체 간 알력에 상당한 거부감을 갖고 있었다. 관의 현장지도점검 강화도 요구했다.

업무량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매우 많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여성가족부가 현장이 요구하고 있는 수준의 업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지방자치단체의 보육정책 우선 순위로는 ▲국공립시설 확충 ▲보육교사 처우 개선 ▲보육교사 자질 향상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원 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이 벌이고 있는 독특한 보육사업은 셋째 아이 보육료 지원 사업, 초등학교 방과후 사업, 평가인증 지원을 위한 순회 조력 전문가 파견 사업, 건강검진 등을 들었다.

지자체장들의 보육업무 관심도를 묻는 질문에 관심은 높으나 실행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했다.
보육시설 활성화 및 확산을 위해 정부의 지원 확대를 바라고 있었고 보육료 결정 방법으로 완전자율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지역 학부모들은 시급한 보육정책으로 위생적인 식사제공과 안전한 놀이시설 설치, 저렴한 보육료 징수, 저소득층 지원혜택 확대 등을 건의했다.

반면 보육교사들은 근무환경 개선과 다양한 방법의 보육실태 파악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 보고서는 16개 시·도별로 업무 담당 공무원 2명, 시설장 20명, 보육교사 20명, 학부모 20명 등 각 자치단체별 62명씩 총 992명을 상대로 면접 및 설문지 조사를 한 결과다.

그러나 국회의 정책연구개발 용역과제 계획에 의해 수행된 이번 용역서에서 인천지역 보육시설 종사자들이 상당수 질문에 ‘입맞추기 식’의 몰표 답변을 한 것으로 나타나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