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공사와 인천도시개발공사가 개발할 영종지구 576만평 대부분이 주택 및 상업용지에 편중돼 경제자유구역 개발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특히 자족도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외국 첨단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9%에 불과한 산업시설용지를 20% 이상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31일 한국토지공사와 인천도시개발공사에 따르면 이들 공기업은 각각 70%, 30%의 지분으로 영종지구 576만평을 동북아 중심국가 실현, 공항과 연계된 고부가가치 항공 물류 산업도시 건설, 수변공간의 잠재력을 활용한 레크레이션도시 건설을 목표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토공은 오는 2020년까지 인구 13만2천명을 수용하기 위해 모두 7조2천176억원(용지보상비로 3조6천870억원, 조성비 2조554억원, 기타 1조4천752억)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하지만 토공은 영종지구 개발을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에 걸맞는 외국의 첨단업종 유치를 되외시해 송도나 청라지구처럼 또 하나의 신도시를 조성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토공이 추진하는 영종지구 도시개발사업의 토지 이용계획을 살펴보면 주택건설용지 145만평(25.3%), 상업·업무시설용지 24만평(4.2%), 공공시설용지 310만평(53.7%), 유보용지 42만평(7.4%) 등으로 짜여져 있어 정작 경제자유구역에 부합되는 산업용지는 54만평(9.4%)에 불과하다.

산업용지에 외국기업 입주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이대로 영종이 개발된다면 경제자유구역이 아니라 공항신도시처럼 주말이면 공동화 현상까지 빚어지는 또 하나의 신도시 건설에 그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국회 건교위 소속 유필우(열린우리당) 의원은 “영종지구가 경제자유구역으로서의 사업목적에 걸맞고 자족도시로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산업용지를 최소한 20% 이상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토공이 개발하려는 영종지구 576만평 중 주택, 상업용지를 합하면 30%에 달하고 산업용지는 고작 9%에 불과하다”며 “영종지구 개발이 늦어지더라도 경제자유구역 취지에 부합하는 영종 개발계획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영종지구는 국제물류, 관광 기능을 갖춘 경제자유구역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지만 주변에는 이미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공항물류단지, 운북복합레저단지, 용유·무의국제관광단지 등 대규모 개발이 추진중이어서 산업단지 유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자족기능을 갖추기가 요원해 단순 신도시로서도 역할을 수행하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 높다.
박준철terryu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