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철 신임 경제청장

이종철 신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이 시민사회계 제기한 인사청문회는 법적 근거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청장은 26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사청문회는 법에 근거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며 “대신 시민사회계와 간담회 형식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게 합리적이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개방형으로 부임한 게 아니라 감사원에 적을 둔 채 전출·파견 형식의 경력직으로 인천시에 왔다는 것이다.

“때문에 월급이 상당히 줄어들게 됐다”고 말한 이 청장은 “감사원에 적을 두고 있는 등 신분을 유지할 경우 중앙정부와의 가교 역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감사를 주도한 바 있는 이종철 청장은 “지난 해 인천 송도, 부산 광양 등의 사업에 대해 ‘집행’ 부분에 대한 감사를 했고, 차후에는 정책 분야에서 감사가 예정돼 있다”며 자신이 적임자임을 은연중에 내비쳤다.

또한 2004년 경제자유구역 관련 보고서를 작성,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제출한 인연을 소개하는 등 대강의 사업에 대해선 감사원에 재직하는 당시 파악하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이 청장은 기존 사업의 골격은 유지하되 몸집이 큰 사업은 조정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아울러 대기업 유치에 대해서 “조세감면 혜택이나 수도권정비법상 예외 여부 등 조건이 있지만 기존의 규제를 풀지 않더라도 외국자본 매칭(10%)을 통해 대기업을 끌어들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송도 등 경제자유구역의 사업을 단지 인천의 개발사업으로 국한해서 보지 말고 국가전략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한 뒤 “중앙정부와 국회 내에서 규제완화 등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