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11개 지자체·전문가 중심 … 구성 절차 착수

인천시가 경인아라뱃길 사업에 대한 검증위원회 구성에 나섰다.

국책사업인 만큼 사업의 백지화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판단이며 대신 물동량을 검토해 주민들의 친수성을 높이는 선으로 대안이 나올 것으로 보여 아라뱃길 계획이 변경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인천시는 아라뱃길 주변 11개 지자체와 함께 항만물류업계, 환경단체 등 전문가 중심으로 검증위를 꾸려 물동량 과다 산정 여부 등 사업 타당성을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미 지난 22일 인천시·부평구·계양구·서구를 비롯해 서울 강서구, 경기도 부천·김포시 등 아라뱃길 주변 11곳의 지자체 담당자들과 회의를 개최하는 등 검증위 구성 절차에 나섰다.

이날 시는 검증위 참여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위원 추천 방법, 검증 방식 등을 논의했다. 서울 용산구가 참여를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고, 우선 사업타당성 검토 보고서를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표 참조>

현재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물동량이 부족해 적자가 예상될 수밖에 없고, 운하의 수질이나 홍수 피해 등 여부도 따져야 하는 등 아라뱃길 사업의 수정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증위 구성에 앞서 물동량을 검토한 바 있는 시는 아라뱃길 인천터미널의 모래부두와 철강부두는 인근 거첨도 및 북항과 기능이 중복되고 배후에도 활용 업체가 없기 때문에 터미널의 일부 부지는 주민들의 친수성을 높이는 선으로 계획 변경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8월 초 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11월까지 대안을 마련한 뒤 국토해양부와 수자원공사에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현재 이 사업의 공정률이 29%에 달하기 때문에 관련 용역을 진행하기엔 예산이나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판단이지만 대신 한국해운산업연구원(KMI), 한국개발연구원(KDI) 등 타당성 연구에 참여한 국책기관 측으로부터 설명을 들어본 뒤 검증위원들과 토론을 거쳐 대안을 내겠다는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아라뱃길 사업을 위해 타당성 조사를 6차례나 했으나 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물류업체 CEO 등 현장에서 아라뱃길의 물동량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가 적극 검토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