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재단이 지역문화발전의 주체이자 매개체로서, 문화적 역량을 키우는 발원지로서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정책대상을 ‘예술진흥’으로 당당히 내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예술지원대상을 창작활성화에만 둘 것이 아니라 예술현장의 자생력을 확보하기 위한 창작환경기반조성과 창작활동 경쟁력을 통한 향수자 사업의 극대화 차원에서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시했다.




28일 인천문화재단에서 열린 ‘지역문화재단의 역할과 인천문화재단의 미래 도출을 위한 전문가 포럼’에 참가한 토론자들이 지역문화재단 위상 및 역할을 주제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김성중기자 jung@i-today.co.kr

인천문화재단이 28일 오후 2시 재단 ‘나움누리’에서 연 ‘문화재단의 위상 및 역할’에 관한 전문가 포럼에서 발제자로 나선 박신의 경희대교수는 ‘지역문화재단, 예술진흥을 통한 지역발전의 발원지’를 주제로 이같이 주장했다.

박 교수는 재단이 정책대상을 ‘예술’로 한다는 것은 창작활성화(창작)-창작환경기반조성(매개)-창의성 사회화(향수)의 선순환구조를 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렇게 해서 예술인 스스로를 새롭게하도록 추동하면서 지방정부 자체가 갖는 예술에 대한 인식과 경제발전지향의 근대화 정책에 바탕을 둔 문화정책 패러다임까지 바꿀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어 박 교수는 “지역예술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지역예술가들을 중심에 놓기 위한 작업이 필수”라고 전제, 이를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예술을 통한 창작과 향수의 이분법적 구분을 해소하는 대신 재원운영을 목표별 사업으로 배치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관련 그는 “기금지원은 창작활동 위주로 집중하고, 자치단체 사업비 보조 등 자원은 향수사업으로 배치하되, 향수자 사업을 가능하면 창작지원 형태가 되도록 사업을 개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즉 향수자 사업이 어떻게 새로운 형식의 예술이 될 수 있을지 재단이 고민해 프로그램 개발과 기획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기금부족에 대한 해법으로 그는 문화재단이 매개자로 나서 일정사업에 대한 다른기관이나 지원기구와 공조체제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일종의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이는 한 기관이 책임을 지고 지원을 결정하면서 다른 기관을 포함시켜 지원하는 방식”이라며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지역문화재단, 문화재단간, 문화재단과 지방정부간 공동지원을 통해 사업할 수 있는 분야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이제까지 공정성 논리에 따른 중복지원을 무조건 규제하는 것에 대한 새로운 대응으로 결과적으로 지역의 우수사업에 대해 중앙에서도 인식하는 계기가 된다고 박 교수는 강조했다.

현재 소액다건 방식으로 집행되는 기금지원과 관련 재단 심사의 전문성도 주문했다.

그는 “심사과정에서 지원사업을 충분히 알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률적으로 기금을 조정 결정하는 경향이 주를 이룬다”며 “재단이 사업성격을 잘 이해해 유연한 집행방식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고 제기했다.

이를 위해 그는 “재단이 충분히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며 때에 따라서 지원사업의 내용을 보강하는 방안을 제시하거나 재원의 소스를 알아봐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재단이 지역내 발판을 만들어 공감대를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해서 다양한 네트워킹 형성을 통한 예술진흥 홍보를 언급했다.

박 교수는 “문화재단은 일단 문화예술활동가들과 자발적인 네트워킹을 이루려는 노력이 요구된다”며 “공기업과 사기업, 시민단체, 풀뿌리 단체 등과 결합해 그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적 차원에서 프로그램 제공을 시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