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지역에 거주하는 350만 재외한인을 기반으로 한민족공통체를 구성한다면, 이를 토대로 영역을 세계로 확대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특히 지역적인 유대감을 강화하는 세계적인 추세에 비추어 볼때 동북아야말로 그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곳으로, 한민족네트워크를 형성할 경우 문화적 경제적 협조체제를 만들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인천시와 인천시역사자료관, 한국이민사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가 ‘동북아 한인 공동제와 삶’을 주제로 연 학술대회에서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은 이같이 비전을 제시했다.
27일 오후 1시30분부터 인천종합문예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 이 전 위원장은 기조발제자로 나서 ‘동북아지역 한인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현재 재외한국인 700만중 절반이 중국, 일본, 연해주를 포함한 원동지역 러시아에 이르는 동북아에 거주하고 있다고 전제, “동북아공동체가 구상될 경우 인적구성과 지역적으로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는 것이 한국”이라고 짚었다.
“따라서 한인동포 중심의 한인네트워크를 성립시킬 수 있다면 동북아공동체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민족공통체를 이루기 위해 무엇보다 교육을 통한 문화적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며 이를 토대로 EU나 NAFTA에 준하는 경제 정치적인 공동체를 모색해 볼 수 있다고 논지를 전개했다.
특히 재외한인이 일제 강점기 이주한 이들이거나 후손이라는 점과 관련, 식민시기의 경험을 이 지역 화해와 일치를 위해 헌신하는데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아픈 경험을 원한과 불평으로 갖지 말고 그 경험속에서 만들어진 따듯한 정서로 식민지적 상황에 처해있는 다른 이웃을 향해 위로하고 도와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날 이 전위원장은 동북아 재외한인사회 형성과 현황을 되짚었다.
우선 러시아의 경우 우리동포가 살고 있는 지역으로 하바로프스키와 연해주, 사할린을 꼽았다. 이중 연해주는 최근 국교를 튼후 60여 한국 기업이 진출,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사할린동포는 2차대전 직전 일본 영토였을 당시 탄광으로 강제 이송된 이들로 해방과 더불어 무국적자가 되었다”며 “그나마 1989년경부터 이들의 고향방문이 가능해졌고 영구 귀국을 원하는 노인들을 위한 거주시설이 마련됐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중국동포에 대해서는 한중수교이후 오히려 감상적인 동족의식을 고취시키는 한편 재만동포 사이 미풍양속을 어지럽히는 후유증을 남겼다고 지적했다. “80%이상이 농민이었던 재만동포에게 이농과 도시지향적인 삶을 촉진, 그 결과 빈번한 한국방문으로 20만명이상의 불법체류자를 양산시켰으며 동북삼성안의 조선족 공동체를 붕괴시키고 있다는 우려를 낳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제일동포의 경우 일제 강점이후 군인으로 징집당하고 노동자로 강제연행돼 탄광과 금속광산에서, 군수공장과 군사시설에서 노동에 종사했으며 여자 정신대도 20만명에 이른다고 추산, “해방 당시 일본에는 한인동포가 무려 200만에 달했다”고 통계를 인용했다.
이 전 위원장은 그동안 재일동포가 일본인의 차별과 편견에 시달려왔음을 환기시켰다.
“이들은 자존과 자위를 위해 다양한 차별철폐를 위해 노력해 왔으나 그럼에도 실질적인 생활에서 극복된 것은 아니다”라며 “아직도 지방참정권문제를 둘러싼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고 현실을 들췄다.
이날 윤영천 인하대 교수는 ‘중국 한인(韓人) 시문학의 역사적 전개’를, 반병률 외국어대 교수는 ‘러시아 한인의 이주와 재이주에 관련된 제문제’를, 최영호 영산대 교수는 ‘일본속의 한국인, 그들의 민족교육 수호를 향한 움직임’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했다.
김경수기자 k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