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건설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공사에 대한 분할발주와 공동도급제 등을 최대한 활용하고 원도급 공사의 합리적인 발주요구와 하도급 참여확대 등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기업들도 단순히 공사수주 위주의 기업관리에서 벗어나 사업개발자로서 대기업의 자본과 기술력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인천시는 23일 종합문예회관 소공연장에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건설정책토론회’를 열고 지역건설업체 육성과 지역건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안들을 논의했다.

 김성옥 전 인천전문건설협회 사무처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정대유 인천시 도시균형건설국장의 ‘2006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시책과 주요발주사업’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에 이어 전문가 4명의 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일반건설사를 대표해 참석한 박홍준 성도건설 대표는 “관내 건설업체의 수주영역이 지역제한 대상공사 미만의 공사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 대형공사 분할발주 제도와 공동도급제도, 지역제한제도 등의 활용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건설사를 대표해 참석한 오동준 그린랜드 대표도 지역전문건설업체의 열악한 수주현황과 하도급의 문제점 등을 지적하며 “공사금액의 60% 이상을 지역 업체와 하도급 계약토록 하고 철저한 확인 감독을 통해 저가하도급 등 불공정 거래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앞서 문성요 건설교통부 서기관과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권오현 박사도 이날 토론자로 참석해 ‘건설경기 진작 대책 추진현황’과 ‘중장기 건설시장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발표의 시간을 가졌다.

 인천시는 이날 토론회에서 지적된 의견들을 수렴해 지역건설경기 활성화 대책에 적극 반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