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다양한 문화, 인천에서 만나세요.’
인천 아시아 이주민들을 위한 문화축제가 24일 인천문화예술회관 야외공연장에서 열렸다.
인천에서 처음 열린 이번 축제는 ‘아시아, 또 다른 우리가 산다’라는 주제로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필리핀, 파키스탄, 베트남, 스리랑카, 태국, 네팔 등 11개국 200여명의 이주민이 참가했다.
자신의 나라를 떠나 낯선 곳에 온 이주민들이 자신들의 문화를 한곳에 풀어놓는 의미 있는 행사다.
인천외국인노동자센터와 한국이주노동자인권센터 등 9개 기관으로 구성된 준비위원회는 각국 문화체험마당과 한국어노래자랑, 아시아 공연한마당 등 이색적인 코너를 마련했다. 특히 아시아 각국을 직접 방문해 전통의상과 신발, 장신구, 전통 인형 등을 직접 들여오는 수고도 마다하지 않은 것이다.
다양한 맛과 모양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아시아 음식 맛보기와 각국 전통문화 공연은 시민들이 이색적인 체험을 하기에 충분했다. 반면 한복입기, 떡메치기, 송편빚기, 짚풀문화체험 등 ‘한국문화체험 한마당’은 이주민들에게 한국을 좀 더 이해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무엇보다 한국말이 서툰 이주민들을 위해 1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더욱 뜻 깊은 행사로 꾸몄다.
홍종숙(60·여·남구 관교동)씨는 “여러 나라 사람들도 보고 문화와 음식을 직접 접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됐지만 홍보가 부족해 모르는 사람이 많아 아쉽다”고 말했다.
파키스탄에서 온 알리잔(32)씨는 “이 축제를 통해 각 나라 사람들이 함께 어울리며 음식을 나눠먹는 모습을 보니 아시아가 하나된 느낌이 든다”며 “다음 행사에는 차마 참석하지 못했던 불법이주민들도 함께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자영기자 idjycho@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