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내 곳곳이 각종 개발사업 현장이 되고 있지만 정작 그 지역에 있는 기업체 숫자나 그 기업체들이 남아있을 수 있는 환경에 대해선 아무도 고민을 안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인천시의회 산업위원회 김성숙 의원은 올 시의회 정기회의 시 경제통상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인천시가 지역경제활성화, 일자리창출, 기업유치를 외치면서 정작 지역내 기업체들이 인천을 떠나는 것을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시 각 도시재생사업과 개발사업들이 주거 이전대책은 마련하면서도 기업체들에 대한 이주대책에는 무관심한 채, 주거위주의 반쪽개발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는 개발사업구역 내 중소기업을 900여 개로 추정하고 있지만 정확한 기업체 숫자나 근로자 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별다른 대안도 가지고 있지 못했다.

당시 기자들 사이에서도 이 질의 내용은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다.

김성숙 의원은 “인천시의 개발정책이 오히려 지역경제를 해치고 있었던 셈”이라며 “개발지역 내 업체가 얼마인지 파악도 못하고 있는 시는 경제활성화, 일자리창출과 같은 구호를 헛 것으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김성숙 의원은 또 “개발지역 내 기업들의 정확한 현황파악과 함께 이들에 대한 인센티브 등 정주여건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숙 의원 질의 덕분에 시는 곧장 개발사업구역 내 기업체들의 숫자를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이전이나 정주여건을 모색하기 위한 테스크포스팀을 내년 1월부터 구성하기로 했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이들 기업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김 의원도 시의원 활동 중 이번 행감에서의 지적이 가장 보람된다고 말했다.

“개발사업이 모두 주택위주의 정책으로 흐르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이진 겁니다. 현재의 도시계획이 집과 직장, 각종 생활시설이 한 권역으로 묶이는 흐름에서 자칫 인천이 주택만 남은 베드타운화가 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라다솜기자 radasom@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