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중인 세종시 수정 계획에 대한 논란이 인천에 불어 닥치고 있다. 정부가 세종시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해 집중 육성키로 하면서 경제자유구역과 검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인천의 국내·외 기업유치가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인천시는 그제 이례적으로 검단산업단지 기업입주 문제를 거론했다. 세종시가 산업단지로 지정되면 검단산단의 비싼 땅값으로 인해 기업유치에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것이었다. 같은 날 열린 인천시의회의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세종시 건설에 따른 영향이 집중 논의됐다. 경제자유구역이 6곳으로 늘어난데다 막대한 인센티브를 들고 나온 세종시의 영향을 인천이 받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이날 행정사무감사의 핵심 논의였다. 정부가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것에 대한 보상심리로 세종시에 막강한 인센티브를 주면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기업유치가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실제 정부는 세종시 입주기업에게 이전 기업은 물론 외국인기업들에게 까지 법인세, 소득세 등 국세와 취·등록세 등 지방세를 대폭 완화해주고, 택지도 조성원가 또는 조성원가 이하로 공급키로 계획하고 있다.

인천이 타격을 받을 것은 분명하다. 아무리 경제자유구역이라고 해도 수도권정비계획법에 규제를 받고 있고, 현재도 정부의 지원이 그리 원활치 않은데 정부가 세종시에 집중을 하게되면 기업들로부터 인천이 외면당할 것은 뻔하다.

정부는 지역 곳곳에서 세종시 지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자 세종시의 자족기능을 높이기 위해 다른 지역에 갈 기업이나 기관을 뺏지 않겠다는 원칙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부의 이같은 원칙에도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조건만 좋으면 이를 찾아간다.

세종시 기업 유치와 관련, 경제단체는 물론 지역 정치권과 시행정부 모두가 세종시 문제로 인한 인천의 경제위기에 대해 우려를 하고 있다. 그러나 우려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이를 돌파할 수 있는 대책을 시급히 세워야 한다. 이제는 이에 대한 대응이 나와야 한다. 인천시는 물론 지역정치권과 경제계가 모두 하나가 돼야 한다. 인천은 지금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