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세종시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해 집중 육성키로 하면서 인천시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은 국내·외 기업유치에 직격탄을 맞게 됐다.

특히 인천은 경제자유구역과 검단산업단지 등의 기업유치에 막대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부터 현실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관련기사 3면

인천시는 검단산업단지 기업입주에 난항을 겪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평당 270만원 이상인 비싼 땅값이 주된 이유다.

비싼 땅값이라는 비교는 세종시에서 나온다. 세종시 산단의 평당 예상가는 40만~70만원 선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 검단산단 입주기업은 기존 검단지역의 900여개 기업 중 30~40%에 불과하다.

이미 3차 입주공고를 거쳤으며 6차까지 계획돼 있지만 비싼 땅값으로 인해 전망은 어둡다는 것이 시의 판단이다.

이날 인천시의회 산업위원회 역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지부진한 외자유치에 대한 우려와 함께 세종시 건설에 따른 영향을 거론했다.

경제자유구역이 6곳으로 늘어난데다 막대한 인센티브를 들고 나온 세종시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세종시가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 그 인센티브는 막강하다.

수도권에서 이전해온 기업은 법인세, 소득세 등 국세를 7년간 면제받고 취·등록세 등 지방세는 8년간 면제받는다.

외국인기업의 경우에도 법인세와 소득세를 5~7년간 면제받고 취득세와 등록세, 재산세 등 지방세는 15년간 100% 감면 혜택을 검토중이다.

택지는 조성원가 또는 조성원가 이하로 공급하며 전체 부지의 10%를 장기임대산업단지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해 외국인기업으로 고도기술기반산업인 경우 50년간 토지를 무상으로 임대해준다.

문제는 이에 대한 시의 대응책이 마땅히 없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까지 지역내 기업들 중에 눈에 띄는 움직임이나 분위기는 없는 상태”라며 “다만 지역내 기업의 이탈이나 인천으로 오려던 기업의 세종시 선회는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역 경제계에서는 막강한 인센티브와 전폭적인 정부 지원을 등에 업은 세종시 때문에 인천은 물론 수도권의 지역 경제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지만 내년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내 여당 정치권은 입을 다물고 있는 상황이다. 이은경·김요한기자 yohan@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