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대 인천시의회 1차 정례회의를 하루 앞둔 4일 오후 3시쯤. 시의회 청사 4층 건설교통위원장실은 민원인들로 넘쳐났다.

정례회의를 앞두고 동구지역 주민들이 허식(동구 제1선거구) 의원과 면담을 했기 때문이다.

허 의원은 이날 주민들과 면담할 장소가 마땅치 않자 건설교통위원장실을 빌렸다.

이날 허 의원을 찾은 민원인은 10여명. 건교위 의원 사무실에 마련된 응접실에는 4인용 좌석이 고작이다.

김을태 건교위원장은 사무실을 허 의원과 민원인들에게 내준 채 위원실을 오갈 수밖에 없었다. 그 나마 자신을 찾은 손님이 오자 김 위원장은 밖으로 나갈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같은 시각 위원실에 있던 이재호 의원은 들고 온 개인용 노트북컴퓨터를 꺼내들어 자료 정리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의원의 좁은 책상은 5일 열리는 정례회의 자료가 잔뜩 쌓여 있어 컴퓨터를 내놓기도 버거워 보였다.

그나마 이 의원의 노트북은 자신이 직접 구입한 것. 의원들의 책상에는 그 흔한 컴퓨터 한대 없이 썰렁하기만 했다.

건교위 좁은 사무실을 허·이 의원 등 모두 7명이 함께 사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다른 상임위 의원 사무실도 마찬가지.

지방의원 유급제가 시행돼 개인비용 부담은 없어졌다고 하지만 의원들이 민의를 받아 의정활동을 벌이기에는 환경이 열악하다.

한 시의원은 “컴퓨터, 프린터 하나도 의원사무실에는 없다”며 “일을 하려면 행정소모품이나 장비 모두 개인이 구입해야 한다”고 푸념했다.

시 집행부가 의원들이 일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지원은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의원들의 볼멘소리다.

최근 지방자치단체장의 호화 집무실이 여론에 따가운 눈총을 받은 것과는 달리 지방의원들의 사무실은 민원인이 앉을 자리 하나 제대로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백범진기자 bjpai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