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까지 예상되며 최악의 국면으로 치닫던 인천의료원을 포함한 전국 21곳의 지방의료원 노사갈등의 결말이 오는 25일로 늦춰졌다. 더욱이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회의가 두 차례 더 열리면서 의료원 측과 노동조합 측은 최악의 사태인 파업을 막으려고 애쓰고 있지만 여전히 큰 의견차를 보이고 있다.

경기도립에 속해있는 6곳의 의료원을 제외한 21곳의 지방의료원 노동조합은 의료원 측이 경영정상화 등을 이유로 징계위원회 노사동수 폐지, 임금 삭감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단체협상안을 내놓았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각 지역 의료원은 중앙교섭이 완전히 결렬되면서 지난 17일 파업 전야제를 거쳐 18일에 공동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그러나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회의를 파업 예정일인 18일로 잡으면서 파업 예상시기는 20일쯤으로 미뤄졌었다. 여기에 뒤이어 열린 지난 18일 조정회의에서도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자 위원회는 오는 25일 조정회의를 한번 더 열자고 제안, 의료원 파업 여부는 또다시 며칠 뒤로 미뤄진 것이다.

인천의료원 관계자는 “신종플루 문제나 국내외 상황으로 인해 양측은 최악의 사태인 파업만은 막으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고 중노위에서도 두 차례 더 조정회의를 가지면서 합의점을 찾으려 하고 있다”며 “하지만 수차례 교섭에서도 의견이 좁혀지지 않은 상황이라 결과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홍신영기자 cubsho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