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백서를 통해 인천 체육의 기록 보존과 업무 참고는 물론 보다 발전적인 체육 정책 수립에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2008 체육백서’ 집필을 담당한 박재현(42) 인천시청 체육진흥팀 체육지원과 서무 담당자는 백서를 통해 인천 체육이 한 걸음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난 2월부터 계획을 세워 생활체육, 전문체육, 장애인체육 분야와 체육시설, 국제체육 교류 등 체육정책 전반에 대한 분야별 성과를 분석하고 자료를 수집한 그는 11월 드디어 책을 완성했다. 전국 지자체 중에선 처음 시도한 것이다.

시에서 몇 해 전부터 체육백서의 필요성을 인식했지만 막상 작업을 시작하기가 쉽지 않았다.

“2008년 처음 발간 업무가 주어졌는데 예산이 삭감돼 사실상 추진하기가 어려웠어요. 그런데 올해 또 예산이 안 세워졌지요. 하지만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생각을 했고 과 운영비를 절약해 450만원으로 책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매일 오전 6시에 출근해 정오까지 집필에만 매달렸고, 야근은 물론 휴일도 출근해 책 발간에 온 힘을 쏟았다.

“인터넷 검색은 물론 도서관에서도 관련 자료를 뒤적였고, 체육단체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셨죠. 특히 인천의 체육 역사에 대한 많은 정보를 주신 조준호 인천대학교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는 지역 내 대학의 체육관련 학과의 교류를 통한 실제에 이론을 병행해 더 발전적인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체육대회 예산에 대한 비용 평가 및 분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체육 기술을 ‘과학적’으로 도입하는 것처럼 예산에 대한 행정적 ‘과학적’ 분석기법을 통해 피드백을 얻어 더 발전적인 대회를 치르고 담당 공무원의 업무 파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그는 올해 인천대교개통기념 국제마라톤대회, 전국어르신생활체육대회, 코리아오픈 국제태권도대회 등 큰 규모의 대회와 전국체전 상위 입상 등 각종 체육 이슈가 많았던 만큼 내년도에도 백서가 발간되길 기대하고 있다.

“전문가도 아닌 제가 처음 백서를 만들어 부족함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 백서 발간이 인천시 체육발전에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는 것은 물론 시민들도 시 체육진흥업무에 대한 이해가 넓혀지길 기대합니다.”

조자영기자 idjycho@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