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행정기관들이 이달들어 의회일정과 국정감사, 감사원 감사 등 각종 자료를 준비하느라 곤혹을 치르고 있다.

연중 감사중 언론에서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국회 국정감사의 경우 법정기일인 이달 11일에서 다음달 11일로 1개월 늦춰지면서 관계 공무원들이 추석연휴를 반납하고 감사준비에 매달려야 할 처지다.

3일 인천시, 교육청 등 관련기관에 따르면 국회법상 오는 11일로 예정된 국회 국정감사 일정이 대통령 해외방문, 추석 등으로 다음달 11일로 연기되자 관련부서 담당자들은 추석연휴(10. 5~8일)를 포기하고 자료준비에 시간을 보내야할 실정이다.

벌써부터 자료요청이 밀려들고 있지만 대부분의 국회의원들이 감사에서 중요한 자료는 보통 1~2주전에 요청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추석연휴에 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국회 상임위에서 피감기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결론내지 않았지만 인천시의 경우 행자위, 건교위 등에서 직접 현장 감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자유구역청도 재경부 감사자료 요청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 관련 자료가 많아 벌써부터 담당자들이 애를 먹고 있다.

시 본청의 경우 이달부터 1개월동안 시의회가 개원돼 시정질문과 상임위원회 등의 일정에 맞춰 각종 자료와 업무보고 등을 준비하고 있다.

관련 공무원은 “국정감사가 1개월가량 늦춰지면서 의회와 국정감사 등 자료준비해야 할 시간이 그 만큼 길어졌다”며 “추석 연휴를 못쉬는 것보다 고유업무에 많은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산하 공기업들도 지난달 말부터 감사원에서 요청한 자료제출에 이어 다음 주부터 본격적인 감사를 앞두고 필요한 추가자료를 준비하고 있는데다 국정감사와 의회자료 준비도 만만찮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교육위에서 감사대상 기관으로 선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 교육청도 삼중고에 시달릴 전망이다.

시의회 개원으로 시정질문과 문교사회위원회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면서 교육위원회와 국정감사에 대비하고 있다.

교육위원회 개원 일정은 아직 잡혀있지 않지만 의장 선출이 이뤄졌기 때문에 이달중으로 개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감에선 그 동안 지적돼 온 열악한 교육환경과 경제자유구역내 학교 신·증설, 급식환경 문제 등 지역 현안문제에 대한 자료요청이 많을 것으로 보고, 준비중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올 국정감사는 대형 급식사고 등으로 현안이 많아 자료준비도 만만찮다”면서 “시의회 등과 중복되는 자료도 많을 것으로 보이지만 요구하는 양식이 달라 일정 만큼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규원기자 kyuwon@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