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환경단체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대기업 등의 잇단 골프장 추진 계획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천에는 4개의 골프장(송도유원지 9홀짜리 포함)이 있는데, 새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곳만 10여곳에 이른다.

시민단체들은 서울에도 골프장은 난지도 외 하나도 없고 광역단위 시에서 찾아보기 힘들다는 사실을 들어 인천시의 골프장 허용 여부 및 관련 정책방향을 주시하고 있다.

이들은 골프장이 ▲도시지역에 너무 많고 ▲업체별 난개발식 추진으로 환경적으로 문제가 많으며 ▲토지의 효율적 이용에 비춰 입지에 크게 무리가 따른다는 논지로 집중적인 반대운동에 나서고 있다.

지난 8월9일, 45개(현재 49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계양산 골프장 건설 저지를 위한 시민대책위’가 발족해 10일부터 1인시위가 인천시청 앞에서 매일 계속되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우선 인천의 진산이자 희귀동식물 등 환경적 보전가치가 매우 큰 계양산 골프장 반대에 힘을 모으고 있다.

1인 시위는 계양산 반대에 이에앞서 ‘인천청라지구 야생동식물보호 시민사회단체협의회’(청라협의회)가 7월31일 먼저 시작했고 지금도 구월동 토지공사 앞에서 계속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인 이곳에도 골프장을 비롯해 레저 스포츠단지, 업무지구의 개발계획이 결정돼 지난 8월 2일 업체까지 선정됐으나, 시민단체들은 토지공사가 청라지구 내 야생동식물 보전대책을 전혀 세우고 있지 않는 등 엉터리 환경영향평가로 개발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밝히고 올초부터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해왔다.

청라협의회는 인천녹색연합 등 인천지역 9개 시민단체로 지난 2월 발족했다.

골프장은 강화도 석모도 폐염전과 옹진군 굴업도에도 대기업 계열사에 의해 추진되거나 검토되고 있어 환경단체들이 예의 주시하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섬지역의 경우 맹독성 농약의 바닷가 오염과 지하수 조달문제 및 오염이 불가피하다며 강화군과 한강유역관리청에 정보공개 자료를 요청해놓고 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도 매립지 44만평(36홀)에 골프장 건설을 위해 용도변경을 인천시에 요청했다.

환경단체는 36홀은 지나치게 영업이익을 앞세운 조직이기주의의 발상으로 너무 크게 조성하는 것이며, 지역주민에 끼친 환경 악영향 등을 고려할 때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시설로 개발해야 마땅하다고 말한다.

매립지의 경우 환경적인 문제는 상대적으로 덜하다고 보여지지만, 수익성 보다 시민 휴식공간으로 되돌려 줘야한다는 문제 제기다.

골프장을 건설한다 하더라도 시민들의 이해를 구해 최소한의 시설로 대중체육시설 차원에서 지어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인천에는 이외 인천시가 추진하는 남촌동 그린벨트 지역과 미국 게일사등이 계획하는 송도국제도시 3공구 23만평(18홀), 운북종합레저타운 인근(18홀), 계양구 서운동 일대 민자로 추진중인 18홀 규모, 영종도 인천공항 인근(9홀)에서도 골프장이 추진되고 있다.

인천환경운동연합 조강희 사무처장은 “시 차원의 아무런 종합적 계획없이, 업체별 난개발식 골프장 추진형태 부터 크게 잘못됐다”며

“지금의 인천지역 골프장 문제는 환경단체와 개발업체간의 환경적, 비환경적 구도의 대립차원이 될 수 없다. 난개발 방지와 시민 토지이용 공간의 개념에서 접근하고 논의해 문제를 풀어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들은 현재 계양산 골프장과 청라지구의 비환경적 개발을 저지하기 여론화 작업에 중점을 두고있다.

지금은 시민의 뜻과 의지 전달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골프장 계획이 반영돼서 인천시등에서 시행에 들어가면 강도를 높여 참가단체를 확대하고, 시민단체 중심에서 범시민적인 조직으로 확대개편해 대응할 계획이다. 송정로기자 goodso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