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대회가 ‘민주개혁을 위한 인천시민연대’ 주관으로 9월1, 2일 양일간 파주 유일레저타운에서 활동가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대회에는 한국여성단체연합 남윤인순 대표가 ‘시민운동, 희망을 말한다’, 도시환경연대회의 이희환 집행위원장이, ‘광역도시 인천의 시,공간과 문화정치학’을 주제로 각각 강연했다.

남윤인순 대표는 이 자리서 최근 제기된 시민사회운동 위기론에 대해 설명하고 시민운동간, 사람들간 논의와 소통부재를 지적했다.

그는 특히 단체간 정체성의 차이들을 강조하거나 우열을 가리려는 이분법적 사고를 넘어, 공동의 목적을 향해 포용과 연대의 정책, 전략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화 이후 시민사회가 신자유주의의 지구화에 대항하는 대안가치 및 대응전략이 미흡하고, 기업지배에 대한 해법제기가 무기력했다고 자성했다.

시민사회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자원활동가의 양성, 인턴제도 활성화,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소통과 협력 및 시민공익활동을 지원하는 지역커뮤니티재단과 지역시민센터의 설립 등을 제시했다.

또 NGO의 역할 재정립과 관련, “민주화의 진행에 따른 빠른 제도화로 주창(主唱)활동의 대안적 정책제시에도 한계가 있다”며 방향 전환의 필요성을 지적하는 한편, 대안적 사회서비스 모델개발에 노력해야한다고 밝혔다.

이희환 위원장은 21세기 들어 인천은 전면적인 개발을 통해 도시공간이 급속히 재편되는 등 신개발주의의 열풍에 휩싸여있다며 우려했다.

전국에서 녹지율이 가장 낮은 인천에 논현, 소래, 송도, 용현학익지구 등 막대한 개발이익을 노린 용도변경의 특혜 속에 환경이 파괴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경제자유구역만능론’이 횡행하는 가운데 정보로부터 차단돼 지역시민사회는 생산적인 토론 마져 막막해졌다고 밝혔다.

그는 “인천의 전면적인 도시개발과 공간의 팽창이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고 묻고 대규모 도시개발에 대한 시민적 차원의 접근과 개발이익의 환수를 통한 공공적 가치의 제도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정로기자 goodso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